상담의 역사와 역할과 윤리적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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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의 역사와 역할과 윤리적 지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담자의 필요 역량
2.1. 지식적 역량
2.1.1. 심리학적 지식과 상담이론 활용
2.1.2. 상담기술 훈련
2.1.3.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2.2. 태도적 역량
2.2.1. 자기성찰과 동기유발
2.2.2. 인간에 대한 이해와 존중
2.2.3. 상담에 대한 열의와 몰입
2.3. 기술적 역량
2.3.1. 효과적인 상담 진행
2.3.2. 미시적 상담기술 구사

3. 상담자의 윤리
3.1. 윤리적 원칙 및 기준
3.2. 윤리적 의사결정과 실천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심리학은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경험과학의 한 분야이다. 인간과 동물의 행동이나 정신과정에 대한 다양한 질문의 답을 찾는 과학 중의 하나가 바로 심리학이다.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한 자질로서 크게 전문가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로 나뉘어 볼 수 있다. 또한, 상담자 윤리 강령은 내담자의 성장과 사회공익에 기여하는데 최선을 다하기 위해 상담자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나 규범에 대한 지침으로, 상담에 있어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면 상담윤리 요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최근 팬데믹이 지속화 되면서 외적 및 내적, 특히 심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관련 상담센터나 정신건강의학과를 내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는 물론 상담자들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전문적인 상담의 질과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과제에서는 상담가로서 전문성, 개인적인 자질, 윤리적 지침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2. 상담자의 필요 역량
2.1. 지식적 역량
2.1.1. 심리학적 지식과 상담이론 활용

상담자는 인간을 바라보고 있는 다양한 관점으로 정신분석과 인간 중심이론 그리고 인지행동과 절충주의 상담 등에 관한 심리학적 지식과 상담이론을 공부하며,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 현장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상담기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할 때, 이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이해하고 활용하지 않는다면 문제해결에 있어서 접근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인간행동과 심리과정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심리학적 지식과 상담이론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1.2. 상담기술 훈련

우리나라에서는 한 속담으로 "진주도 꿰어야 보배"라고 하는 속담이 있다. 이처럼 상담의 이론에 대해서 많이 배운다고 하더라도 또한, 철학적으로도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내담자에게 있어서 적절한 상담의 기술을 적용하지 못한다고 한다면 이는 소용이 없는 이론과 다름이 없다. 그러므로 상담기술에 대해서 이를 적용할 줄 아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만 하는 것이라 설명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상담의 이론을 공부했다고 한다면 이를 통한 상담기술 훈련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2.1.3.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세계는 다양화가 되었으며, 이전보다 각국의 문화를 더 많이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상담사는 자신이 자랐던 환경과 문화에 대해 이해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폭넓은 문화의 이해를 통해서 상담을 진행해야 내담자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상담사는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


참고 자료

해커스 평생교육원 상담심리학 교안 및 강의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2018
양명숙, 상담이론과 실제, 2019
김도희 (2021) “장애인 내담자를 대상으로 한 심리 상담과 상담자에게 필요한 역량에 관한 전문가의 인식”, 재활심리연구, 28(2).
강수정, 유금란 (2018) “상담자의 온라인 윤리: 내담자 정보 검색 및 활용과 상담자 자기개방”,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3).
장숙희, 김인규, 홍지영 (2022) “상담자의 윤리적 민감성 측정 도구 개발 연구”, 상담학연구, 23(6).
이상민, 김은하, 김지연, 선혜연 (2018) “상담심리학의 현재와 미래과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3)
김화자 (2014) “한국과 미국의 상담윤리규정 비교 연구”, 복음과 상담,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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