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운동기 세부단계 및 피아제 이론 평가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감각운동기 세부단계 및 피아제 이론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이론
2.1. 감각운동기의 세부 6단계
2.1.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2.1.2.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2.1.3.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2.1.4. 2차 순환반응기의 협응기(8~12개월)
2.1.5.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2.1.6. 정신적 표상(18~24개월)
2.2. 감각운동기의 전체 특징

3. 장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이론 평가
3.1. 장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이론에 대한 긍정적인 면
3.2. 장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이론에 대한 비판적인 면

4. 장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이론에 대한 견해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인지 발달 이론을 통해 아동이 어떻게 사고하고 이해하는지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최초의 심리학자 중 한 명이다. 그의 이론 중 특히 감각운동기는 출생부터 약 2세까지의 아동이 경험하는 인지 발달 과정을 다룬다. 이 단계는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감각과 운동을 사용하여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시기로 정의된다. 본 과제에서는 감각운동기의 세부 6단계를 상세히 설명하고, 감각운동기의 전체 특징을 분석하며, 피아제의 이론을 평가한 후, 현재 이 이론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제시하겠다.


2. 장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이론
2.1. 감각운동기의 세부 6단계
2.1.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영아기 초기인 반사운동기(출생~1개월)에는 빨기, 잡기, 쳐다보기와 같은 반사적 행동에 의존한다. 영아는 태어날 때부터 다양한 반사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상에 대해 이해하고 사물의 크기에 따라 잡거나 빠는 방식을 조절함으로써 감각운동적 도식을 정교화시킨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빨고, 쳐다보고, 잡고, 우는 데 보낸다. 이러한 단순한 반사활동은 지능발달의 기초가 된다. 하지만 아직 행동 사이의 협응력이 부족하며, 영아는 물체를 보기는 하지만 그 물체가 있는 곳으로 가지 못하고, 눈과 운동능력을 협응할 수 없는 시기이다.

즉, 반사운동기의 영아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시작하지만, 이러한 행동들은 아직 개별적이고 미숙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2.1.2.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1차 순환반응기(1~4개월)에서 영아는 물건을 잡거나 보거나 입으로 가져가서 빠는 등 개별적인 도식을 통합하여 잡기-보기 도식, 잡기-빨기 도식과 같은 일련의 협응 도식을 발달시킨다. 반복을 유도하는 우연한 반응의 결과(조작적 또는 조직적), 즉 순환반응이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 단계의 반응은 신체가 중심이 됨으로 제1차 순환반응기라 한다. 가장 잘 알려진 행동은 엄지손가락이나 손 빨기이다. 영아는 우연히 손이나 손가락을 입으로 가져가 빨면서 손의 감각을 느끼게 되고 또 다시 반복의 반응을 가져온다. 즉 순환적 반응을 한다. 이러한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영아는 자신과 외부 세계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2.1.3.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제4~8개월 사이의 영아는 2차 순환반응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영아는 자신의 신체가 중심이 아닌 환경에 대한 순환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제2차 순환반응기라고 부른다. 이 단계에서 영아는 환경 내의 사물에 관심을 가지며,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영아가 누워있는 침대 위에 색깔 있는 모빌을 달아 놓고 그 줄이 영아가 움직일 수 있는 발, 발가락, 다리, 팔 부위에 닿게 하면 영아가 움직일 때 모빌이 움직이게 된다. 이를 반복하면서 영아는 자신의 행동이 모빌을 움직이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이는 의도성 인과관계의 이해가 시작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영아는 자신의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처럼 제2차 순환반응기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가 인과관계를 이해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영아는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자신의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환경을 보다 능동적으로 탐색하게 된다.""


2.1.4. 2차 순환반응기의 협응기(8~12개월)

이 시기는 주위의 환경과 대상에 있으며 영아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환경에 대해 직접 작용함으로써 효과를 시도하고 두 가지 행동을 협응하기 때문에 이 시기를 제2차 순환반응의 협응기라고 한다""

이 단계에서는 주목할 만한 두 가지 성취가 있다. 첫째, 영아는 바라는 어떤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행동을 협응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영아는...


참고 자료

김아영, 조현섭. (2006).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박혜원. (2010).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현대적 해석". 아동심리연구, 29(2), 123-145.
이소영. (2015). "유아기 인지 발달에 대한 피아제 이론의 적용과 비판". 교육심리학연구, 34(1), 89-1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