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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버거킹 경영 전략과 향후 전략 제언
1.1. 버거킹 기업 소개
버거킹은 1954년 미국 마이애미에서 창립된 글로벌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현재 전 세계에 10,000여 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방식의 패티를 불에 직접 구워 조리한다는 직화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버거킹의 "Have it your way" 캠페인은 소비자에게 외식의 높은 가치를 제공하여 차별화를 이루어낸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평가받는다. 이를 통해 버거킹은 소비자에게 개별화된 제품을 제공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1.2. 패스트푸드 산업 현황과 전망 분석
패스트푸드란 주문하면 바로 먹을 수 있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햄버거, 도너츠, 후라이드 치킨과 같이 점포에서 간단히 조리를 거쳐 제공되는 음식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1960년대부터 출시되기 시작하였고, 한국에는 1970년대 들어와 간편하다는 장점과 젊은 층의 입맛이 양식화됨에 따라 그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대한민국 패스트푸드시장의 규모는 2005년이래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5년 52조 원이었던 매출액이 2007년 57조 원으로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그리고 첫 번째에 위치한 브랜드수의 증가는 앞으로의 패스트푸드 시장이 기존시장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브랜드가 나탈 것이라고 유추해볼 수 있다.
패스트푸드는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매출신장이 비교적 양호하며 이 더욱 큰 성장을 보이는데, 그 이유로는 패스트푸드 신규점포 출점은 늘지 않고 있지만, 신제품 및 배달 서비스, 다양한 이벤트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더욱 쉽고 간편하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과거 비스 패밀리 레스토랑으로서의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여 큰 매출을 냈다. 또한 디저트 관련 메뉴를 확대하고 회사나 학원가에 늦게까지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해 24시간 점포운영을 함으로써 심야 매출을 크게 늘렸다.
경제 불황을 겪고 있지만 배달서비스 확장과 고객만족서비스를 통하여 이전과 같은 매출성장은 꾸준히 상향곡선을 그릴 것으로 전망된다.
1.3. 버거킹 기업 경영 전략 사례 연구
1.3.1. CSR 전략
버거킹의 CSR 전략은 단순한 핵심적인 윤리적 원칙에만 제한되어 있지 않으며, 직원들과 고객을 넘어 매일 대하는 사회구성원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버거킹의 목표는 지속적으로 정책과 절차를 개선함으로써 법을 준수하며 지역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버거킹은 상대적으로 학력 수준이 낮은 고졸출신을 가장 많이 채용한 회사중의 하나였으며, 연2회마다 소년의 집을 방문하여 와퍼데이 행사를 펼치며 소외된 계층을 배려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지역시민단체와 제휴를 맺어 지역사회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버거킹은 지속적으로 경쟁업체인 롯데리와, 맥도날드와 달리 창의적인 소비자 정책을 펼쳐왔다. "Have it your way"와 같은 소비자 위주의 정책과 마케팅으로 지속적인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왔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햄버거 자체로는 경쟁사들보다 높은 평가를 받지만 다소 높은 가격으로 소비자의 부담을 준다는 지적이 올라오자, 최근 2년전부터 저가의 메뉴 및 버거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그 예로 수차례에 걸친 와우 시리즈의 출시와 햄버거 의외의 매뉴를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버거킹을 뿐만 아니라 12000개가 넘는 채인점 뿐만 아니라 소비자 도움 센터를 운영하여 소비자뿐만 아니라 직원들 모두 일하거나 식사하기 좋은 장소로 버거킹을 운영해나가고 있다.
1.3.2. 매장관리 전략
버거킹의 매장관리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