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 계획
1.1. 목적
이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은 학생 수준과 희망에 따른 맞춤형 교과별 보충수업 및 학습컨설팅을 운영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학력 신장을 통해 공교육 내실화 및 학생의 학업자신감 성취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맞춤형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학습 결손 해소를 도모한다. 둘째, 소규모 보충수업을 중심으로 학습 방법, 진로 진학 등 모든 영역에서 학생의 수준과 희망에 따른 맞춤형 학습 보충 지원을 제공한다. 셋째, 교육회복이 필요한 모든 학생에게 적시에 지원되도록 세밀한 관심과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결과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습 결손 해소와 학력 향상을 통해 공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및 신뢰도를 제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2. 기본 방향
학생 수준·희망에 따른 맞춤형 교과 보충수업 및 학습컨설팅 운영으로 모든 학생의 학습 결손 해소와 학력 신장을 통한 공교육 내실화 및 학생의 학업자신감 성취가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맞춤형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둘째, 소규모 보충수업을 중심으로 학력 진단, 학습 방법, 진로 진학 지도 등 모든 영역에서 학생의 수준과 희망에 따른 맞춤형 학습 보충 지원을 제공한다. 셋째, 교육회복이 필요한 모든 학생에게 적시에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1.3.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지원팀 구성 및 운영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지원팀은 프로그램의 책임자도 운영 계획 수립 및 운영, 학생 지원과 모니터링 시행, 선정 대상 학생 선정 방법 등을 협의한다.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지원팀은 교장(총괄), 교감, 학력관리부장, 각 학년 부장, 각 학년 방과후학교 담당자, 해당 학생의 담임교사, 협력 강사로 구성된다. 대상 학생의 상황에 따라 소그룹 지원팀으로 탄력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책임자와 실무자가 긴밀히 협력하여 내실 있는 운영을 기할 수 있다. 또한 교과별 부장과 학년별 담당자가 참여하여 학생의 수준과 희망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대상 학생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경우 소그룹으로 운영함으로써 개별화된 지도가 가능하다. 이와 같은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지원팀의 역할과 구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결손 해소와 학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다.
1.4. 운영 실제
1.4.1. 추진 일정
'추진 일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의 추진 일정은 총 1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2024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 협의를 학력관리부에서 진행한다. 둘째, 교사 대상으로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사항을 안내하고 연간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1차 가정통신문으로 안내한다. 셋째, 프로그램 수요조사 및 학년별 지도계획을 수립한다. 넷째, 강의 계획을 수합하고 정리하여 교재 및 운영 물품을 수합한다. 다섯째, 수강 안내와 수강생 모집을 위한 2차 가정통신문을 안내한다. 여섯째,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다. 일곱째, 1학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여덟째, 학년별 예산을 배분한다. 아홉째, 2024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 강사와 담당자 업무를 진행한다. 열째, 프로그램 마무리를 확인하고 출석부를 수합하며 만족도 조사를 안내한다. 열한째, 2학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정이 1학기와 동일하다. 열둘째, 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제출하고 정산용 자료를 제출한다.
이러한 추진 일정을 통해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각 단계의 역할과 책임 소재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학력관리부와 학년별 방과후학교 담당자의 협력 및 유기적인 업무 분담이 돋보인다.
1.4.2. 운영 기간
운영 기간은 2024년 4월부터 2025년 1월까지이다. 구체적으로는 강좌의 특성에 따라 1강좌당 10회~20회 이내로 운영되며, 편의상 학기 단위로 운영한다. 1학기는 여름 방학 기간까지, 2학기는 겨울 방학 기간까지이다. 시간표는 화수목 7교시(16:00-16:50), 월화수목금 8교시(17:00-17:50)로 구성되며, 1차시는 50분을 기준으로 한다. 학교 사정에 따라 일정은 조정될 수 있다.학생의 학습 수준과 희망에 따라 매우 다양한 강좌가 개설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학기나 학년에 따라서도 운영 기간이 상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능 대비 교과 보충 강좌의 경우 2학기에 집중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고,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과 보충 강좌의 경우 1학기와 2학기에 걸쳐 고르게 운영될 수 있다. 또한 개별 학생의 학습 수준에 따라서는 1학기에는 기초적인 내용 보충, 2학기에는 심화된 내용 학습 등 단계별로 운영될 수도 있다. 이처럼 운영 기간은 강좌의 특성과 학생의 학습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방학 중에도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다. 학생의 학습 결손 해소와 학력 신장을 위해서는 방학 기간을 활용한 집중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도 학생의 수준과 희망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선에서 대면 및 온라인 수업을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의 운영 기간은 학생들의 학습 상황과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고 학력 신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3. 운영 방법
'1.4.3. 운영 방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의 운영 방법은 다양하게 구상되어있다. 먼저 대상 학생은 각종 교과 관련 평가 등 학습진단에 따른 학습 결손이 있거나 학습지원 대상 학생들이다. 프로그램 참여 강좌는 강좌 특성에 따라 2~20명 내외로 구성된다.
수업 방법은 방역기준 준수 범위 내에서 대면 수업 또는 온라인 수업을 포함한 블렌디드 수업 등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교재는 학습자 수준에 맞게 선정하고, 출판사 문제집 및 자체제작 교재 모두 활용이 가능하다. 강사는 담임교사, 교과교사 등 학내 인력과 외부 강사로 구성된다. 강의료는 1회차 40,000원으로 책정된다.
이처럼 학생들의 수준과 희망에 따른 맞춤형 보충수업과 학습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소규모 수업과 블렌디드 수업 등 효과적인 교육방식이 활용된다. 또한 내부 교원과 외부 전문가를 동원하여 학습지원에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의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학력 신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1.5. 프로그램 구성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은 크게 "교과보충"과 "학습컨설팅" 두 가지 유형으로 구성된다.
"교과보충"은 학생의 수준과 희망에 따른 맞춤형 교과별 보충수업을 의미한다. 학력진단 결과에 따라 학습결손이 있거나 학습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소규모 수업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필요에 맞는 교과 학습 보충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학습컨설팅"은 학습법, 과목별 학습 상담, 진로·진학 등 학생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따른 맞춤형 상담과 컨설팅을 제공한다. 학습 방법, 시간관리, 동기부여 등 학습 전략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진로·진학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진로 설계를 지원한다.
이처럼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은 학생의 개별적인 학습 현황과 요구를 고려하여 교과보충과 학습컨설팅을 병행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 맞춤형 지원을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학업 성취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6. 운영 예산
운영 예산은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계획한 것이다. 예산 편성은 2024 경기도교육비 특별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과 2024 학교 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을 준수하여 이루어진다.
강사수당은 학교급별 기준 단위 시간당 40,000원을 기준으로 편성되었다. 업무추진비성 경비는 교육활동 중 발생하는 급량비·간식비(협의회비)로 전체 예산의 5% 범위에서 편성·집행된다.
전체 소요 예산은 60,000,000원으로,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다. 강사비가 54,000,000원(90%), 교재 및 재료비가 5,000,000원(8.3%), 업무추진비가 1,000,000원(1.7%)이다. 강좌 계획에 따라 교재·재료비 및 업무추진비는 변경될 수 있다.
이러한 예산 편성을 통해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강사 수당, 교재 및 재료비, 업무추진비 등을 체계적으로 편성함으로써 프로그램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1.7. 기대 효과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결손 해소와 함께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신뢰도가 향상될 것이다. 원격·등교수업 연계 하에 학생 맞춤형 집중 지원을 통해 학습 결손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높이고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여 결과적으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학습지원 대상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