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적장애 학생 통합교육 및 교사 지원 분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지적장애 학생 통합교육 및 교사 지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1.1. 통합교육의 정의
1.2.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의 의미
1.3. 지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지원
1.3.1. 주의 집중을 위한 지도방안
1.3.2. 기억력을 위한 지도방안
1.3.3. 모방과 일반화

2. 영유아 건강관리
2.1. 감염병에 걸린 영유아에 대한 조치
2.1.1. 감염병 의심 시 일반적 관리대책
2.1.2. 감염병 집단발병 시 조치
2.1.3. 보건소와의 협력
2.2. 영유아 교육기관의 사고 유형과 장애
2.2.1. 가장 자주 일어나는 사고 유형
2.2.2. 장애영유아의 취약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1.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이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더불어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더욱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뜻한다. 즉,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일반학급 환경에서 여러 정도의 수업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모두가 더불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상호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1.2.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의 의미

지적장애라는 용어는 과거에는 백치, 치우, 우둔이란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945년 WHO(세계보건기구)는 정신박약, 지적장애 및 지적열약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제창하였으며, AAMR(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미국지적장애학회)에서도 이러한 세 가지 용어를 동의어로 간주하고 있고, 일본에서는 1999년 이전에는 정신박약, 1999년 이후에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지적장애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 후 생애 최초로 타인과 생활하게 된다. 이러한 생활 속에서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필요한 다양한 태도를 함양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통합교육은 매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통합교육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더불어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더욱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일반학급 환경에서 여러 정도의 수업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은 초등학교 생활을 통해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고,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편견을 해소하며, 더 나아가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3. 지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지원
1.3.1. 주의 집중을 위한 지도방안

초기 학습 과정에서는 단순한 자극을 제시하고, 주...


참고 자료

Sandra Alper, Diane Lea Ryndak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시그마프레스, 2009
이영호, 김혜숙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실제>, 공동체, 2015
김남진, 김정은 <장애아 진단 및 평가>, 양서원, 2013
휴넷 사회복지평생교육원,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교안‘
부산성모병원, ‘영유아 및 보육교직원 감염병 관리대책 안내’,
https://www.bsm.or.kr/index.asp
교육부, 2016, ‘유아 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
육아정책연구소, 2018,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영유아 전염성 질환 관리 현황 및 대책’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