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적장애 학생 통합교육 및 교사 지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1.1. 통합교육의 정의
1.2.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의 의미
1.3. 지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지원
1.3.1. 주의 집중을 위한 지도방안
1.3.2. 기억력을 위한 지도방안
1.3.3. 모방과 일반화
2. 영유아 건강관리
2.1. 감염병에 걸린 영유아에 대한 조치
2.1.1. 감염병 의심 시 일반적 관리대책
2.1.2. 감염병 집단발병 시 조치
2.1.3. 보건소와의 협력
2.2. 영유아 교육기관의 사고 유형과 장애
2.2.1. 가장 자주 일어나는 사고 유형
2.2.2. 장애영유아의 취약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1.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이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더불어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더욱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뜻한다. 즉,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일반학급 환경에서 여러 정도의 수업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모두가 더불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상호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1.2.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의 의미
지적장애라는 용어는 과거에는 백치, 치우, 우둔이란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945년 WHO(세계보건기구)는 정신박약, 지적장애 및 지적열약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제창하였으며, AAMR(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미국지적장애학회)에서도 이러한 세 가지 용어를 동의어로 간주하고 있고, 일본에서는 1999년 이전에는 정신박약, 1999년 이후에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지적장애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 후 생애 최초로 타인과 생활하게 된다. 이러한 생활 속에서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필요한 다양한 태도를 함양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통합교육은 매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통합교육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더불어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더욱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일반학급 환경에서 여러 정도의 수업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은 초등학교 생활을 통해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고,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편견을 해소하며, 더 나아가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3. 지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지원
1.3.1. 주의 집중을 위한 지도방안
초기 학습 과정에서는 단순한 자극을 제시하고, 주...
참고 자료
Sandra Alper, Diane Lea Ryndak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시그마프레스, 2009
이영호, 김혜숙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실제>, 공동체, 2015
김남진, 김정은 <장애아 진단 및 평가>, 양서원, 2013
휴넷 사회복지평생교육원,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교안‘
부산성모병원, ‘영유아 및 보육교직원 감염병 관리대책 안내’,
https://www.bsm.or.kr/index.asp
교육부, 2016, ‘유아 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
육아정책연구소, 2018,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영유아 전염성 질환 관리 현황 및 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