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업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1.1. 삼성어린이집과 푸르니어린이집 사례
1.1.1. 아동교육 프로그램
1.1.1.1. 기본 가정
첫째, 저소득 가정의 만 3-5세 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인지, 언어, 사회, 정서, 기본생활습관, 신체의 모든 영역이 총체적으로 발달해야 하며 이는 전인적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저소득 가정의 유아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영향으로 이들 연령의 적합한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사전 경험이 충분하지 않으며 이를 보완하되 개인과문화의 특성을 최대로 살릴 때 학습 및 발달이 각 개인의 유아에게 의미 있게 촉진된다. 셋째, 저소득 가정의 유아들에 대한 교육적 중재는 연령이 어릴수록, 질적으로 우수한 내용일수록, 지속적일수록 그 교육적 효과가 크다. 넷째, 유아에게 의미 있는 보육 내용이란 지역사회나 가족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들의 요구에 민감하며 문화적으로 적합한 것을 말하고, 발달수준에 적합하며, 개인차를 고려한 내용을 말한다. 다섯째, 유아에게 최초이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모는 유아의 학습에 매우 중요한 파트너이므로 가정과 연계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유아의 학습과 경험을 최대로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섯째, 취약 계층의 유아에게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수한 보육환경이란 교사가 유아의 자발적 선택과 놀이를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며 심리적, 물리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하여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격려하고, 유아에게 친근한 자료나 사건으로부터 경험을 구성하도록 활동과 교계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일곱째, 유아에 대한 중재뿐 아니라 부모 참여나 가족 서비스, 영양, 건강, 안전에 대한 서비스 등이 함께 통합적으로 제공될 때 최상의 보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1.1.1.2. 목표 및 내용
삼성 어린이집의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은 "저소득 가정의 만 3-5세 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인지, 언어, 사회, 정서, 기본생활습관, 신체의 모든 영역이 총체적으로 발달해야 하며 이는 전인적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적인 안정감이 있으며 적절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기를 통제할 수 있다. 둘째, 놀이에 몰입하며 협동 및 극화 놀이를 즐긴다. 셋째, 기본생활습관을 바르게 형성하고 자조능력을 기른다. 넷째,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다섯째, 읽고 쓰기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여섯째, 기본적인 수과학 개념을 형성한다. 일곱째, 친사회성을 증진하여 또래와의 친근한 관계를 지속하도록 한다. 여덟째,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아홉째, 신체가 건강하며 대 · 소근육을 정교하게 조절한다.
1.1.1.3. 교수-학습원리
'1.1.1.3. 교수-학습원리'는 저소득 가정의 만 3-5세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다음과 같은 원칙을 고려하고 있다.
첫째, 유아의 흥미로부터 시작하여 직접 경험을 강조한다. 둘째, 자발적 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부각한다. 셋째, 학습 내용은 유아의 경험과 연결될 수 있도록 영역 간 통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넷째, 유아 개인차와 환경을 고려한다. 다섯째, 학습과 경험의 주체가 유아임을 강조하고, 어린이집 역시 유아에게 친숙한 환경이 되도록 배려한다. 여섯째, 구체적인 교구와 상황, 경험이 유아의 탐색활동에 중요한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 일곱째, 유아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도록 신뢰할 수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부모를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처럼 저소득 가정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흥미, 경험, 통합, 개인차, 주체성, 매개체, 자아개념, 부모참여 등의 원칙을 바탕으로 교수-학습방법이 계획되고 실행되고 있다.
1.1.1.4.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그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들이 흥미롭고 도전적인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과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안전하고 건강하며 교육적인 환경을 구성하고 유지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보육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고, 위생과 건강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또한 교육적인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재교구를 준비하고 관리해야 한다.
셋째, 유아의 흥미에 맞게 놀이 활동을 계획하여 구성하고 적극적으로 놀이를 안내하고 개입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놀이 진행 과정에서 적절히 개입하여 유아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야 한다.
넷째, 유아를 관찰하고 정확히 판단 평가하여 유아 개인에 대한 이해를 하고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행동과 반응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기록하여 유아들의 발달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온화하고 수용적인 태도로 유아와 행복하고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과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유아들의 감정과 요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