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하여 서술해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보활용교육 개념과 필요성
2.1. 정보활용교육의 개념
2.2. 정보활용교육의 필요성
3.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현황과 문제점
3.1.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현황
3.2.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문제점
4.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개선방안
4.1. 교과목 연계형 교육 활용
4.2. 다양한 맞춤형 교육 지원
4.3. 정보활용교육의 전문화
4.4. 다양한 홍보방법의 도입
4.5. 대학도서관 구성원과의 협력
4.6. 교육프로그램 영역별 세분화
5. 대학도서관 사서 교육훈련 제도 개선의 필요성
5.1. 교육훈련 제도의 현황
5.2. 개선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학도서관은 모체기관인 대학의 교육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강의와 연구를 지원하면서 학생들의 학습과 지적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왔고, 현재는 그 범위가 더욱 확대되어 포괄적인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정보활용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도서관을 통해 지식정보와 정보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정보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자주적인 지식인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일반적으로 대학에 있어서의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은 대학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그 구성원들을 능동적인 도서관 이용자들로 교육하는 총괄적인 과정을 말한다. 내용적인 측면으로는 기초적인 특정 도서관을 소개하는 도서관 견학(LibraryTour)에서부터 DB이용교육, 정보이용지도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대학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은 이용자들이 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게 하여 대학 교육에서 효율적인 학문연구와 자율적인 학습이 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초를 마련한다는 관점에서도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2. 정보활용교육 개념과 필요성
2.1. 정보활용교육의 개념
정보활용교육의 개념은 다양한 정보자원 중에서 이용자가 필요한 유용한 정보와 자료를 검색하고, 획득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교육 방법으로써, 오늘날에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과거에는 도서관 이용에 대한 안내 및 자료를 찾는 방법 등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이용자교육의 중요성이 높지 않았다. 그러나 다양한 교육매체의 개발과 심화된 수준의 이용자의 정보요구가 진행되면서 대학도서관 사서는 교육자의 역할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보활용교육이라는 용어는 각 도서관마다 이용교육, 이용자교육, 도서관이용교육, 서지교육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도서관의 정보원이 인쇄정보원에서 전자정보원으로 바뀌고 이용자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접근이 수월해지면서 도서관에서 이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이용교육은 정보활용교육(information literacy)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2.2. 정보활용교육의 필요성
정보활용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한 자료를 문제해결을 위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다양한 정보자원 중에서 이용자가 필요한 유용한 정보와 자료를 검색하고, 획득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둘째, 정보도구가 다양해지고 발달함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능력도 변화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제반영역을 제공할 수 있다. 정보활용교육은 단순한 도서관 이용교육을 넘어 정보의 생산, 검색, 분석, 활용의 단계를 모두 포함하므로 변화하는 정보 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셋째, 이용자의 요구사항이 분석가능하며, 이를 통해 도서관 이용 시 이용자가 겪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도 파악할 수 있다.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이용자의 정보요구와 정보이용 과정상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서관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다."
넷째, 정보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존의 정보원보다 더 유용한 새로운 지적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다.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이용자의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정보 활용이 가능하게 되어 새로운 지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다섯째, 정보사회의 일원으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이용자에게 평생교육의 기초를 마련해줄 수 있다.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이용자가 습득한 정보활용능력은 평생 학습의 기반이 되어 지속적인 자기 계발과 사회 참여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용자에게 정보활용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만족시키는 것과 동시에 도서관의 목적에 부합하므로, 이는 도서관의 존립 근거를 위해 필수적이다.
3.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현황과 문제점
3.1.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현황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서울대학교 도서관의 경우 재학생의 약 11.3%가 정보활용교육에 등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 도서관은 참고문헌작성법 교육, 참고문헌관리 프로그램 이용교육, 도서관 오리엔테이션, 정보검색...
참고 자료
국립중앙도서관 (2012). 정보활용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연구. 국립중앙도서관.
김태경. 2007. “한국문헌정보학 교육에서 정보이용자교육 교과과정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이연주. 2009. 의학도서관 이용자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은빛. 2014.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활용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성은, 이명희. 2007.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박희진, 배경재. 2012. 정보활용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 학술발표회.
이은빛. 2014.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활용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정재영. 2008.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대학도서관 사서 역량개발 방향 탐색을 위한 직원교육 현황분석, 최윤희, 정유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대학도서관 사서직을 위한 계속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홍진주, 전북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2021
2023년도 사서교육훈련 계획 발표,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