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잘 반영한 제품 국내 해외를 소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ZARA 기업 분석
1.1. ZARA 브랜드 소개
1.2. ZARA 비즈니스 모델
1.3. ZARA SWOT 분석
1.3.1. 강점(Strengths)
1.3.2. 약점(Weaknesses)
1.3.3. 기회(Opportunities)
1.3.4. 위협(Threats)
1.4. ZARA 마케팅 전략
1.4.1. 제품 전략
1.4.2. 가격 전략
1.4.3. 유통 전략
1.4.4. 프로모션 전략
1.5. ZARA 경영 성과
1.6. 코로나19 이후 ZARA 전략 변화
1.7. ZARA의 지속가능성 노력
1.8. ZARA와 경쟁업체 비교
1.9. ZARA의 향후 과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ZARA 기업 분석
1.1. ZARA 브랜드 소개
ZARA는 1975년 스페인의 대표 패션기업인 인디텍스 그룹이 런칭한 브랜드이다. ZARA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경쟁 SPA브랜드 대비 고급스러운 제품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패션 브랜드이다. 자사의 통합 시스템 내에서 제품의 리드타임을 단축하여 경쟁 패션브랜드보다 빠른시간 내에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를통해 패스트 패션을 실현하였다.
1.2. ZARA 비즈니스 모델
ZARA는 속도를 중요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ZARA는 매우 빠른 업무 과정을 통해 저비용(Low Cost)을 실현하고 있다. 속도 중심의 경영을 위해 조직과 업무, 직원들을 개선하거나 제거하며, 개성적인 주장을 억제하고 트렌드 중심의 상품 기획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트렌드에 민감한 개성 있는 대중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ZARA는 매장의 VMD(Visual Merchandising)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 제품 소개, 메시지 등을 전달한다. VMD는 기본적으로 본사의 통제하에 이루어지지만, 각 매장의 의견도 유연하게 수용한다. 매장이 ZARA의 유일한 매체이자 핵심 소구력이기 때문이다.
ZARA는 주 2회 이상 신속한 배송을 통해 신상품을 공급하며, 전 세계에 우수한 유통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신선함, 속도, 다양성, 합리적 가격"이라는 ZARA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고 있다.
1.3. ZARA SWOT 분석
1.3.1. 강점(Strengths)
ZARA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ZARA는 재빠른 제품 출시를 위해 아웃소싱 전략을 지양하고 자체 공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다. 공장별로 원단을 충분히 확보해 생산량 증가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ZARA 매장을 방문하면 항상 새로운 제품을 접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형성하여 고객들의 발길을 유도하고 있다.""
둘째, ZARA의 강점은 최신 유행을 반영하는 디자인이다. 2주에 한 번씩 새로운 제품이 나올 만큼 짧은 리드타임을 가져 최신 유행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매년 12,000여 종 이상의 제품을 출시하여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셋째, ZARA는 제품 가격이 비교적 싸게 느껴지지만 매장을 넓고 현대적이며 중심가에 위치시켜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이처럼 ZARA의 주요 강점은 신속한 제품 공급, 트렌드를 주도하는 디자인, 그리고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통한 성공적인 가격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1.3.2. 약점(Weaknesses)
ZARA의 약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ZARA의 가장 큰 약점은 경쟁브랜드에 비해 높은 가격이다. ZARA는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이 우수하지만 이에 따른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 소비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유니클로와 H&M 등 다른 SPA 브랜드들이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ZARA의 높은 가격 전략은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둘째, ZARA는 일회성 상품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어 기존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약점이 있다. 신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지만 이전에 출시된 상품은 재구매가 어려워 고객의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경쟁사 대비 전환비용이 낮은 편이어서 고객 이탈의 위험성이 있다.
셋째, ZARA의 빠른 회전율로 인한 공급망 문제도 약점으로 지적된다. ZARA는 신속한 상품 회전을 목표로 하지만, 이로 인해 공급업체의 열악한 근로 환경과 임금 체불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브라질과 중국 등에서 ZARA의 공급업체 관련 노동력 착취 및 저숙련 인력 과다 활용 등의 지적이 있었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약점이다.
1.3.3. 기회(Opportunities)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으로 인해 저가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확대되고 있다. 이런 기회는 ZARA에게 성장을 할 수 있는 환경변화이다. 또한 점점 더 빨라지는 유행의 변환주기로 인하여 SPA브랜드 특유의 강점이 시장 기회를 포착하기에 용이하다. ZARA의 경우 SPA방식을 토대로 하고 있는데, 이들은 유통단계를 최소화시켜서 제품 런칭 속도를 빠르게 했다는 게 특징이다. 이러한 시장을 가리켜 'Fast Fashion Market'이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프라브 족" 이라는 구매집단을 형성하기까지 했는데, 이들은 고가격으로 의류의 희소성을 찾는 경향에서 가격이 저렴하면서 희소성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쪽으로 이동한 무리이다. 프라브 족들은 자신이 얼마나 싼 가격에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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