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 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1.1. 서론
1.1.1. 프로그램의 정의와 중요성
1.1.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유형의 다양성
1.2.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1.2.1. 프로그램의 주제
1.2.2. 프로그램의 목표
1.2.3. 프로그램 참가자
1.2.4. 프로그램 진행
1.2.5. 프로그램 평가
1.3.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1.1. 서론
1.1.1. 프로그램의 정의와 중요성
프로그램이란 일을 진행하기 위한 계획이나 순서를 말한다. 계획하고자 하는 어떠한 일에 대해 대상자의 욕구에 기초하여,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핵심적이고 체계적인 내용과 적시성 또는 효과에 대한 피드백과 평가를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정의는 "일을 진행하기 위한 계획이나 순서"이며, 프로그램의 중요성은 대상자의 욕구를 반영하고, 명확한 목표 설정과 체계적인 내용 구성, 그리고 피드백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는 데 있다.
1.1.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유형의 다양성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예비부부를 위한 결혼 준비 프로그램, 신혼기 맞벌이 부부의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아동 금전 관리 프로그램, 부모-청소년 자녀 관계 증진 캠프 프로그램, 퇴직자의 사회 적응을 위한 준비 프로그램, 중년 남성 대상 주말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노부모 부양 가족을 위한 방문 교육 프로그램, 노년기 부부관계 향상 의사소통 프로그램, 빈곤 여성 가장 가족의 모-자녀 관계 증진 프...
참고 자료
김순기 외 10. 2021. 가족생활 교육. 교문사
이수희.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이동숙. 2006. 중년기 부부성장 집단 프로그램.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황창연, 정은. 2008. 노년기 부부파트너십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
교안, 가족생활교육
강선경 저, 2011,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가족유연성 및 가족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34권 0호, 109 - 13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