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조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고전적 조건화
2.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
2.2. 고전적 조건화의 보육현장 적용 사례
3. 조작적 조건화
3.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3.2. 조작적 조건화의 보육현장 적용 사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공동체를 형성하고 사회적인 행동을 하며 살아가고, 대부분의 행동은 공동체 속에서 여러 사람들과 서로 생활하며 학습하게 된다. 영유아들 또한 마찬가지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시작하며 언어를 배우고 감정과 의견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등 공동체 속에서 여러 사람들과 서로 생활하며 학습을 하게 된다. 따라서 사람의 성장과 발달은 유전적인 부분도 있지만 후천적인 환경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이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학문적 성립과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은 크게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구분되는데, 그것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보육현장의 사례에 대해서 이야기해볼 것이다.
2. 고전적 조건화
2.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
고전적 조건화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자연적 생리적 관계를 이용하여 서로 관계가 없는 상이한 자극에 대해 동일한 반응을 학습시키는 과정이다. 이 개념은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잘 나타난다. 파블로프는 개들에게 음식을 주면 자연스럽게 침을 흘리는 반응(무조건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관찰했다...
참고 자료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안
[네이버 지식백과] 고전적 조건화 [古典的 條件化, classical conditioning]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네이버 지식백과] 조건화 [conditioning] (사회학사전, 2000. 10. 30., 고영복)
[네이버 지식백과]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분자·세포생물학백과)
이순복. 【영유아교수방법론】. 창지사. (2022)
한규석 (2009). 사회 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