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석류 기능성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
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2.1. 협동학습을 통한 근접발달영역 적용
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사회적 지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이 출생 이후 여러가지 환경 속에서 본인만의 사고의 틀을 구성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적으로 성인기 이전까지의 시간을 칭한다고 설명한다. 특히 성인기 이전에 영, 유아기의 시기에 개인이 원하고자 하거나 형성하고자 하는 인지 발달 수준이 형성되기 때문에 이 시기의 환경 및 교육 여건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피아제의 관점이다.
피아제는 도식과 적응, 동화와 조절, 평형과 조직의 개념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였다.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출생 시 몇 가지만의 반사 기능을 갖고 있지만 이를 토대로 다음 단계의 발달을 이루어내고 특정 환경 속에서 순응을 목적으로 본인의 신체 구조를 변화시키려 시도하며, 이러한 시도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본인만의 인지 구조를 재구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출생 후 영아는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진 고무 젖꼭지를 입을 통해 빨아보면서 본인이 가지고 있던 기초적인 반사기능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는다. 이후 영아는 성인(부모 혹은 양육자)과의 눈빛 교환 등과 같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본인이 빨고 있는 고무 젖꼭지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할 것인지에 대해 인지 발달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피아제는 이와 같이 영아가 하나의 사물을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 하고 본인만의 인지 능력을 구성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의미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피아제는 도식을 사물 혹은 사건 등과 같은 전체적인 윤곽의 개념으로 해석하였으며, 적응이란 환경과의 밀접하고 적극적인 형태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으로 해석함에 따라 앞서 언급된 도식의 개념이 변화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이는 가장 간단한 개념이면서도 가장 기초적인 개념이 되는데 추후 일컬어지는 모든 개념의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피아제는 동화의 개념을 새롭게 자극되는 환경에 대한 반응으로 기존의 도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자극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가령 빨강이라는 색에 대한 개념을 인지하는 영, 유아가 사과가 빨간색이므로 빨강은 사과라는 개념만을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빨강 자체를 새롭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욱, 최미숙, 황윤세, 백혜리(2009)『아동발달론』, 공동체
이창기(2016)『두 유아교사의 피아제 및 비고츠키 이론 실제적용에 관한 사례 연구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여성건강간호학Ⅰ, 수문사, 2018, 302-318쪽
서울대학교병원, 골밀도 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요실금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main/index.do 삼성 서울 병원
https://www.youtube.com/watch?v=A-cyDAuX2oQ 갱년기 관련 영상
「지역사회보건간호학 2」 최연희 외, 수문사, 2018년3월2일, 576-590p
「여성간호학 1」 최연순 외, 수문사, 2018년2월22일, 263-275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