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와 리포지셔닝 기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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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장세분화와 리포지셔닝 기업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장세분화
2.1. 시장세분화의 정의 및 특징
2.2. 시장세분화 변수 및 기준

3. 표적시장 선정
3.1. 표적시장 선정의 개념
3.2. 표적시장 선정 전략

4. 포지셔닝
4.1. 포지셔닝의 개념
4.2. 포지셔닝 전략 수립 과정

5. 기업의 리포지셔닝 사례
5.1. 말보로의 리포지셔닝 사례
5.2. SK 건설의 리포지셔닝 사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길거리의 상점, 백화점, 온라인 상점, 마트 등 수많은 판매 채널에는 여러 기업의 제품들을 만날 수 있다. 텔레마케팅에 있어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은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전략으로 여기에 첫 단계는 시장세분화 단계는 욕구가 다른 구매자 집단을 확인하고 규명함으로 출발점이 된다. 이후 경쟁자를 미리 제어하고 선점하기 위해 각각 표적화와 포지셔닝의 전략이 뒷받침된다. 특히 타겟팅을 통한 브랜드들의 리포지셔닝은 기존 브랜드 이미지에 새로운 혁신을 더함으로서 실현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시장세분화와 표적화 선정을 통한 포지셔닝의 재실행, 즉 리포지셔닝이 필요하다. 타 기업의 경쟁제품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어떠한 기준으로 세우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리포지셔닝을 한 기업의 사례를 찾아 작성하고자 한다.


2. 시장세분화
2.1. 시장세분화의 정의 및 특징

시장세분화란 기업에서 출시하는 제품을 시장 전체에 소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은 제한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체 시장을 몇 개의 하위 시장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세분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세분화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수요를 복합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형태가 비슷한 형태로 세분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비슷한 선호와 취향을 가진 소비자를 묶어서 고객집단을 나누는 것이다.

둘째, 시장세분화는 기업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는데 필요한 전략이다. 기업은 마케팅 4요소(가격, 판촉, 제품, 유통)에 반응하는 수요탄력성이 동질적인 세분시장을 묶어 각 세분시장에 맞춰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셋째, 시장세분화를 통해 기업은 보다 효과적으로 목표고객층을 설정할 수 있다. 수요탄력성의 동질성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 중 기업이 집중적으로 공략하고자 하는 목표시장을 선정할 수 있게 된다.


2.2. 시장세분화 변수 및 기준

시장세분화 변수 및 기준은 다음과 같다.

시장세분화의 변수로는 지리적 변수, 인구 통계적 변수, 사이코 그래픽스 변수 등이 존재한다. 지리적 세분화는 지역...


참고 자료

해커스 평생교육원 텔레마케팅 교안 및 강의
동아비즈니스리뷰DBR 35호 (2009년 6월 issue2) [젊은 브랜드 만드는 세 가지 묘약]
마케팅 믹스전략, 성공 유형별 사례실습
[김병욱 저, 킴스정보전략연구소, 2015.04.01.]
마케팅 전쟁 [잭 트라우트(기업인), 알 리스(기업인) 저, 안진환(번역가) 역, 비즈니스북스, 2006.04.01.]
[말보로의 리포지셔닝 성공사례] https://blog.naver.com/1st_navi/220291968899
[시장세분화] https://ko.wikipedia.org/wiki/%EC%8B%9C%EC%9E%A5%EC%84%B8%EB%B6%84%ED%99%94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 https://mbanote2.tistory.com/395
SK 건설 리포지셔닝 기사
https://www.ajunews.com/view/20210427091817239
[시장세분화]https://ko.wikipedia.org/wiki/%EC%8B%9C%EC%9E%A5%EC%84%B8%EB%B6%84%ED%99%94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https://mbanote2.tistory.com/395
[텔레마케팅 강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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