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합교육 동향 및 필요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2.1.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의 변화
2.2. 완전통합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3.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3.1. 장애 학생에게 미친 긍정적 영향
3.2. 일반 학생에게 미친 긍정적 영향
4. 통합교육의 필요성
4.1. 장애 학생의 조기 발견과 교육
4.2. 장애 학생 가정의 복지 증진
4.3. 비장애 학생의 장애 인식 개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특수아 통합교육이란, 일반아동들과 특수아들을 함께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아 통합교육이라는 것이 나에게는 생소하다. 우리 때에는 학생 수부터 매우 많았고 장애인 차별도 있었다. 그러다 보니 필연적으로 특수아에 대한 배려가 없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특수아 통합교육이라는 것이 굉장히 낯설다. 그때는 비장애인들에 대한 인권마저도 보장이 잘 안 되었던 때라 장애인에 대한 인권 신장은 생각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수준이 낮았던 옛날과는 다르게 이제는 특수아 통합교육이라는 개념까지 대두되고 시행될 정도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일반아동이든 특수아든 차별 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을 받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다. 이렇게 특수아 통합교육을 시행하게 되면 일반아동과 특수아가 함께 성장하며, 서로의 어떤 특성이 다른 건지 잘 알 수 있게 되면서 어떻게 하면 배려하며 잘 지낼 수 있을지 알게 된다. 이렇게 특수아 통합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모두 성인이 되면 일반인과 장애인이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어 결국 사회적인 통합을 꾀할 수 있는 점이 매우 큰 순기능이 아닐 수 없다. 그러면 이렇게 사회적인 통합까지 이루어낼 수 있는 특수아 통합교육이 최근에는 어떻게 사회에서 적용되고 있는지 동향을 알아보겠다.
2.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2.1.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의 변화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은 분리교육에서 시작하여 통합교육, 완전통합의 과정을 거쳐왔다. 1960년대 분리교육의 시기에는 '정상화'의 의미로 장애인이 더 이상 원 가족과 함께 살 수 없을 때 국가나 사회에서 제공되는 주거의 형태가 크기, 지역이 정상인 주거지와 차이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이는 장애인이 지니는 표현되지 않은 의사에 대해 정상적인 이해와 존중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후 1970년대 중반부터 통합교육의 탈 시설 수용화, 최소제한 환경, 일반교육주도로 변천되었다. 탈 시설 수용화는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는 것을 강하게 비판하고 지역사회로 이동시키려는 움직임이었고, 최소제한 환경은 장애아동은 장애정도에 상관없이 그들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게 한다는 것이었다. 일반교육주도는 기존의 공교육 체제를 재구조화 하는 것으로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을 분리하지 않고 일반학급에서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1990년대부터는 완전통합의 방향성을 추구하게 되었고, 이는 UN의 살라망카 선언에서 도입된 개념으로 2015년 '모두를 위한 포용적 양질의 특수교육'을 지향한 인천포럼에서 진...
참고 자료
차동욱, KCI, 통합교육의 정당성에 대한 재검토, 2022
정한솔, KCI,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와 보육교사의 협력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2022
이소현, 박은혜 공저, 특수아동교육(통합교육의 혜택),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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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천식,권택환,신재환(2014), 특수교육공학.
김용욱(2006)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의 활용.
김삼섭(2010) 특수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