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1. 영유아교사의 자기 이해 및 역할
1.1.1. 영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영유아교사의 자아개념"은 개인의 행동, 능력, 자질과 관련된 태도, 판단, 가치의 총체로, 자신에 대한 인식 또는 지각을 의미한다. 영유아교사의 자아개념은 매우 중요하며, 영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데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
영유아교사의 자아개념은 일상적 자아, 자기수용, 타인수용, 직업·신분적 자아, 유아에 대한 관점의 다섯 가지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다.
첫째, 일상적 자아는 교사 개인의 가정생활 만족도, 자신의 전반적인 생활 만족도, 건강과 경제적 여건에 대한 만족도 등을 포함한다. 이는 교사의 일상적인 삶의 만족감을 의미한다.
둘째, 자기수용은 교사 자신의 인간적 가치에 대한 인식, 자신의 언행과 능력에 대한 자신감, 타인의 반응에 대한 감수성과 통제력을 포함한다. 이는 교사 자신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수용도를 나타낸다.
셋째, 타인수용은 타인의 인간적 가치에 대한 인식, 타인의 행위와 능력에 대한 신뢰, 타인의 행동 동기에 대한 추정, 타인에 대한 기술과 평가를 포함한다. 이는 교사가 타인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신뢰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넷째, 직업·신분적 자아는 교직관, 직업에 대한 만족도, 자신의 신분에 대한 인식, 직장 내 인간관계, 근무 부담, 교직 적성, 교직 기술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한다. 이는 교사로서의 자아정체성과 역할수행에 대한 인식을 나타낸다.
다섯째, 유아에 대한 관점은 유아의 판단력과 사고 능력에 대한 신뢰, 유아의 세대적 특성에 대한 인식, 유아 양육 방식, 유아에 대한 기대감 등을 포함한다. 이는 교사가 유아를 어떻게 바라보고 평가하는지를 보여준다.
이처럼 영유아교사의 자아개념은 다양한 영역에서 교사 개인의 인식과 신념을 반영하며, 교사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 따라서 영유아교사는 자신의 자아개념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1.1.2. 영유아교사의 자질
영유아교사의 자질은 크게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적 자질은 영유아교사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자질로, 신체적·정신적 건강, 온정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열정과 성실성, 민감성, 원만한 대인관계, 풍부한 교양 및 사명감 등을 포함한다. 영유아교사는 건강하고 활력 있는 모습으로 영유아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하며, 영유아들에게 따뜻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영유아 교육에 대한 열정과 성실성을 가지고, 영유아들의 행동과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영유아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으며,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전문적 자질은 영유아 발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전문적 지식 및 실행능력을 포함한다. 영유아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요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 교육과 보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영유아에 대한 이해, 영유아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 방법, 영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등 다양한 전공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실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영유아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윤리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영유아교사는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고루 갖추어야 한다. 영유아교사의 자질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이를 위해 교사 개인의 노력은 물론 사회적 차원의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
1.2.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1.2.1. 반성적 사고의 개념 및 수준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란 "어떤 신념이나 지식에 근거를 두고 그것으로부터 만들어질 결과에 근거하여 신념이나 지식을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다. 즉,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지속해서 신중하게 고려하는 과정이며, 훈련과 학습을 통해 발달할 수 있다. 또한 문제 상황에 대한 보다 나은 지식과 결론을 도출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얻게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반성적 사고의 수준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기술적 수준은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천한 행위에 대해 반성적 사고를 하는 것으로, 교육적 지식을 기술적으로 적용하는 수준이다. 둘째, 전문가적 수준은 문제 상황의 배경이나 경향성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며 의사결정을 하는 수준이다. 셋째, 비판적 수준은 교육 목표와 활동이 도덕적, 윤리적 가치를 지향하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두는 수준이다.
영유아 교사에게 반성적 사고는 자신의 판단을 재평가할 기회가 되며, 자율적 권한을 부여받은 의사결정자로서 교육의 효과성과 적절성, 윤리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영유아 교사는 기술적 수준을 넘어 전문가적 수준과 비판적 수준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2.2. 반성적 사고 함양을 위한 방안
반성적 사고 함양을 위한 방안에는 저널 쓰기, 포트폴리오,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 쓰기, 학급연구, 동료장학이 있다.
첫째, 저널 쓰기는 경험을 기록하고 교수 방법을 점검하며 문제해결력을 증진하는 목적을 지녔다. Clark&Peterson(1986)은 "말하기 어려운 것을 글로 표현하므로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반성적 사고를 촉진·격려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라고 했다. 저널 쓰기 방법으로는 저널 쓰기의 단계가 지정된 구조적인 방법과 특별한 주제나 형식 없이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반 구조적 방법이 있다.
둘째, 포트폴리오는 교사생활의 성장기록을 모음집으로 만드는 것이다.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고 글을 쓰거나 사진, 그림 교구 등 다차원적인 접근이 가능하므로 반성적 사고를 다양한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포트폴리오는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시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고, 동료 교사와 선후배 교사들과의 정보공유 등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기도 한다.
셋째,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 쓰기는 자서전을 쓰거나 교육과정 이야기를 쓰거나 사례를 개발하는 등 자신과 더불어 교직의 개인적·역사적·문화적 배경에 대해 작성하며 반성적 사고를 할 기회를 얻는다.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 쓰기를 통해 교사로서 자질을 향상할 수 있고 보육현장이라는 맥락 안에서 개인적인 경험과 그 의미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다.
넷째, 학급연구는 교사가 자신이 속한 환경인 학급에 관해 연구하는 방안이다. 다시 말해 교수기술은 적절한지, 교수&학습하는 성향에 대한 평가, 교수&학급 능력 발달 등에 대해 관찰한다. 학급연구 방안은 자신의 경험과 직관에만 의존하지 않고 문제해결 상황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동료장학은 동료 교사와의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이야기 나누기, 의논을 통해 반성적 사고에서 오는 불안감을 벗어나는 방안이다. 영유아 교사는 교실 안에서 영유아들과 생활하는 것이 많으므로 교사 간 수업에 대한 교류가 단절되어 있다. 하지만 동료장학을 통해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면서 비슷한 경험들을 나누면 서로가 성장할 수 있고 유능해질 기회가 된다.
이와 같이 영유아 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있으며, 각 방안들은 영유아 교사의 발달단계와 특성에 따라 적절히 활용될 수 있다. 영유아 교사에게 반성적 사고는 중요하며 이를 통해 교사 자신의 판단을 재평가하고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
1.3.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1.3.1. 전문성 지식과 기술 측면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지식과 기술 측면은 다음과 같다.
물리적 환경 구성은 영유아를 위한 교육 및 보육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 설계와 구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다. 안전하고 건강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관련 법규와 기준을 이해하고 실제로 이를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