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지이론과REBT공통점과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지행동치료의 발전과 특성
1.1.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1.1.1. REBT의 개념
1.1.2. REBT의 치료 과정
1.1.3. REBT의 특징
1.2. Beck의 인지행동치료(CBT)
1.2.1. CBT의 개념
1.2.2. CBT의 치료 과정
1.2.3. CBT의 특징
1.3. Ellis의 REBT와 Beck의 CBT의 비교
1.3.1. 비합리적 신념 대 자동적 사고
1.3.2. 치료 과정의 차이점
1.3.3. 감정과 행동에 대한 접근 방식
1.4. REBT와 CBT의 상호 보완 및 발전 방향
1.4.1. REBT와 CBT의 상호 보완 가능성
1.4.2. 행동적 실험과 감정 관리의 통합
1.4.3. 향후 발전 방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지행동치료의 발전과 특성
1.1.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1.1.1. REBT의 개념
REBT의 개념은 인간은 합리성과 비합리성의 양면성을 가진 존재라고 보는 것이다. REBT에 따르면 사람들이 겪는 부적응적 정서와 행동의 근본적인 원인은 비합리적인 신념에 있다. 즉, 어떤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개인의 해석과 신념이 정서적 문제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REBT의 핵심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을 알아내어 이를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꾸는 것이다. REBT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ABC 모델을 제시하는데, A는 선행 사건, B는 그에 대한 신념, C는 그로 인한 결과를 나타낸다. REBT는 B, 즉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고 수정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라고 본다.
1.1.2. REBT의 치료 과정
REBT의 치료 과정은 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인지하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데 중점을 둔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갖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아내고, 그 신념이 내담자의 부정적인 정서를 어떻게 유발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예를 들어 "나는 반드시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아야 한다"와 같은 비합리적 신념은 내담자에게 지속적인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치료자는 이러한 신념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며,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을 필요는 없다"는 새로운 신념을 내담자가 수용하도록 돕는다. REBT에서 치료자는 직접적이고 논리적인 대화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신념이 비합리적임을 깨닫도록 유도한다. 또한, 내담자가 새로운 신념을 습득하고 이를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행동적 과제를 부여한다. 이는 내담자가 새로운 신념에 따라 행동을 변화시키고, 긍정적인 정서적 결과를 경험하도록 돕는 중요한 단계이다.
1.1.3. REBT의 특징
REBT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REBT는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돕는 치료법이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스스로의 비합리적 신념을 인식하고,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논리적 사고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REBT는 단순한 인지적 변화뿐...
참고 자료
인지 정서 행동 치료, 박경애, 학지사, 2002년
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권석만, 학지사, 2013년
https://blog.naver.com/kogg22/222429996894,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와 벡(A. Beck)의 인지행동치료의 특성과 과정 비교(2021.07.13.)
https://blog.naver.com/sumin2z/222695326288, 엘리스(Ellis)와 벡(Beck)의 인지치료 이론 비교(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2022.04.08.)
https://blog.naver.com/yjmstj/222944245605, [코칭심리/상담심리이론]ACT수용전념치료, 심리적 경직성에서 유연성으로(2022.12.02.)
임수진, 정민, 김천수, 강영신, & 김경은. (2023). 상담심리학. 북앤정.
이장호, & 이동귀. (2023). 상담심리학 (제6판). 박영스토리.
이장호, 정남운, & 조성호. (2011).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