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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기술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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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기술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논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의 차이점
2.1. 대상 연령과 학습자 발달 수준의 차이
2.2. 교육 대상 문제점의 차이
2.3.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의 차이

3.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의 공통점
3.1. 개별화된 학습 계획의 필요성
3.2. 교사와 학부모 간 협력의 중요성
3.3. 아동의 발달과 성장 지원

4. 우리나라의 유아 특수교육 방향성
4.1. 인클루시브 교육의 확대
4.2. 조기 발견과 조기 개입 강화
4.3. 교사 및 보조교사 전문성 강화와 현장 지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은 장애를 지닌 아동에게 적절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아동의 학습과 아동의 발달을 돕기 위한 중요한 교육 분야이다. 특수교육대상 아동도 일반 아동과 균등한 교육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 또는 학교에 특수교육지원체계가 있다.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 영유아에게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연계 과정과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사이에 연계를 통하여 초등학교 진학 과정을 지원한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아동에 대하여 유ㆍ초ㆍ중ㆍ고에서 의무교육을 실시한다. 직업‧전환교육이나 장애인 평생교육의 기반 구축에도 중점을 두어 특수교육대상 아동이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러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특수교육은 특수교육과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보고서는 유아특수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보다 나은 교육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의 차이점
2.1. 대상 연령과 학습자 발달 수준의 차이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은 대상 연령과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특수교육은 학령기에 있는 학생들이 대상이지만, 유아 특수교육은 취학 전 특수아동에게 제공되는 특수교육이다.

학령기 학생들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의 정해진 학제 내에서 교육을 받는다. 이들의 장애나 학습 문제는 주로 학업 수행이나 또래 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특수교육에서는 정해진 교육과정 내에서 개별화된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들의 학업 및 사회성 발달을 지원한다.

반면 유아 특수교육 대상은 3세부터 6세까지의 취학 전 어린이들이다. 이 시기 아동들은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등 전반적인 발달에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유아 특수교육에서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놀이 활동과 감각 통합 치료 등을 통해 발달을 도모한다.

즉, 특수교육은 학령기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사회 적응을 지원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반면, 유아 특수교육은 취학 전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2. 교육 대상 문제점의 차이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의 교육 대상 문제점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특수교육은 학습장애, 정서적 문제, 발달 지연 등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의 문제점은 주로 학업 수행 능력의 저하, 주의력 결핍, 행동 문제 등이다. 반면 유아 특수교육은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 등 다양한 문제점을 겪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는 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나타나는 발달 지연이나 장애는 이후 학습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유아 특수교육은 언어발달, 사회성 기술, 정서조절 능력 등 전반적인 발달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다루어야 한다. 이처럼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은 교육 대상의 문제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이에 따라 각 분야에서 적절한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3.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의 차이

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은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에서도 차이가 있다.

특수교육에서는 보다 학문적이고 기능적인 능력 개발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개별 교육 계획에 따라 학습하며, 다양한 수준의 지원을 받는다. 이는 학습 장애, 청각 또는 시각 장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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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정미(2020). 특수교육대상아동의 초등학교 전이에 대한 초등특수교사의 유아교육기관 협력 경험과 지원 요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조경자, 특수교육이론과실제, 동문사 (2017)
김정수, 김현정, 김윤경, 김영화, 이윤아. (2018).특수교육의 이해.학지사
김혜영, 이찬미, 홍성철. (2016).영재의 특수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고찰.한국영재교육학회지,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발전미래방안 https://blog.naver.com/sje_go_kr
박지영, 이명희. (2015). 특수아동학 개론. 학지사.
김영미, 이은경. (2016). 특수교육론. 도서출판 이중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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