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1.1. 전통 음식점 구성하기
전통 음식점 구성하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영아들은 다양한 전통 음식점을 구성하며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할 수 있다.
영아들은 전통 음식 사진을 보며 우리나라 전통 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전통 음식점을 구성한다. 영아들은 구성하고 싶은 전통 음식 가게를 이야기한 후 의견이 맞는 친구들과 모둠을 이루어 놀이를 진행한다. 구성한 다양한 전통 음식점을 활용하여 전통 음식을 파는 가게놀이를 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할 수 있다. 또한 친구들과 협력하여 전통 음식점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사회성과 창의성도 기를 수 있다. 전통 음식점 구성하기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영아들의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떡 가게 놀이
떡 가게 놀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통 음식 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는 놀이이다.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다양한 전통 떡의 종류와 특징, 소비문화 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교사는 실물 떡과 바구니, 계산대 등 필요한 소품을 제공하여 영아들이 떡 가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영아들은 각자 원하는 역할(점원, 손님 등)을 정하고 역할에 맞는 활동을 하며 놀이를 이어나간다. 점원이 된 영아는 손님을 맞이하고 떡을 판매하며, 손님이 된 영아는 원하는 떡을 고르고 계산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교사는 놀이 과정에서 영아들의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한다.
떡 가게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우리나라 전통 떡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역할 수행, 의사소통, 문제해결 능력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지원으로 영아들이 즐겁고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3. 우리나라 전통 음식 작은 책 만들기
우리나라 전통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작은 책을 만드는 활동은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경험하게 해줄 수 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유아들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들을 알아보고, 직접 책을 만들면서 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먼저 교사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에 대한 사진이나 그림 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들과 함께 살펴본다. 떡, 한과, 나물 등 다양한 전통 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영유아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한다. 이때 영유아들이 먹어본 경험이 있는 음식이나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격려한다.
그 후 영유아들이 직접 우리나라 전통 음식 작은 책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책을 만들 수 있는 재료들을 준비하여 제공한다. 예를 들어 전통 음식 그림이 그려진 종이, 색연필, 사인펜, 풀, 가위 등을 준비한다. 영유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전통 음식을 선택하여 그림으로 그리고 색칠하며 책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음식의 이름을 써보거나 책의 표지, 목차 등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완성된 책은 전시하여 다른 친구들과 서로 공유하고 소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들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한 자부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서로의 작품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 활동은 단순히 우리나라 전통 음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책 만들기를 통해 언어, 미술, 창의성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영유아기에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영유아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4. 옛날 집의 지붕과 특징 알아보기
우리나라의 전통 가옥은 지붕의 모양과 구조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기와집과 초가집은 대표적인 전통 가옥의 모습이었다.
기와집은 지붕이 내림마루와 하모로 된 팔작지붕 형태가 특징이었다. 내림마루는 지붕의 맨 윗부분에 있는 들림마루이고, 하모는 지붕의 경사면을 이루는 기와들을 말한다. 이렇게 기와집은 지붕이 건축물의 주된 구조를 이루며, 단단하고 튼튼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기와집의 기와는 과거 왕실과 양반가옥에서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신분을 나타내는 상징적 의미를 지녔다. 지붕 모양이나 기와의 종류, 색깔 등에 따라 신분과 지위를 구분할 수 있었다.
한편 초가집은 짚으로 기와를 대신하여 지붕을 이은 가옥이었다. 초가집의 지붕은 팔작지붕, 우진각지붕, �맞배지붕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특히 초가지붕은 실용적이면서도 아름다운 곡선미를 지녔는데, 이는 지붕을 이루는 짚들이 아름답게 엮여 있기 때문이었다. 초가집은 일반 서민들이 주로 살았던 가옥으로, 전통 생활문화를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축물이었다.
이처럼 옛 우리나라 전통 가옥의 지붕 구조와 형태는 신분과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는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기술이 담긴 것으로, 한국 전통 건축의 아름다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5. 송편의 맛 비교하기
추석에는 대표적인 우리나라 전통 음식인 송편이 즐겨 먹힙니다. 송편은 밀가루나 찹쌀가루로 빚은 반죽에 팥, 호두, 대추 등 다양한 속재료를 넣어 만든 전통 과제입니다. 속재료에 따라 다양한 맛과 식감을 가지고 있어 이를 비교해 보는 활동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연두반 주간 보육일지에 따르면, 교사는 추석에 즐겨 먹는 음식인 송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준비한 송편 속재료를 맛보며 속재료마다 다른 식감을 탐색하는 놀이를 진행하였다. 교사는 송편 속재료를 따로 준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송편을 먹지 않아도 속재료의 차이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들이 송편의 다양한 맛과 식감을 경험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우리나라 전통 음식 중 송편은 계절과 지역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경상도 지방에서는 호두, 대추, 잣 등을 넣은 '앙금 송편'이 대표적이며, 전라도 지방에서는 팥앙금과 더불어 깨, 콩, 율무 등의 소를 넣은 '시루 송편'이 유명하다. 또한 추석이 아닌 다른 명절이나 계절에도 다양한 송편이 만들어지는데, 설날에는 인절미 송편, 단오에는 쑥송편 등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송편의 속재료와 만드는 방법, 시기 등에 따라 맛과 식감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송편의 맛 비교하기'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영아들이 송편의 맛과 식감을 직접 탐색하고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1.6. 한복 입어보기
한복 입어보기는 우리나라 전통 의복인 한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주요 활동이다. 유아들은 한복의 다양한 종류와 입는 순서, 특징 등을 직접 경험하면서 한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한복을 입어보는 활동에서 유아들은 한복의 각 부위를 관찰하고 그 명칭을 익힌다. 저고리, 치마, 신발, 장신구 등 한복의 구성 요소를 직접 착용해보면서 한복을 입는 순서와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유아들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한복을 직접 입어보고, 친구들과 서로 도와가며 한복을 입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한복을 직접 입어보면서 유아들은 한복의 아름다운 색감과 디자인, 소재 등을 느낄 수 있다. 한복의 고유한 선과 형태, 장식 등을 직접 경험하면서 우리 전통 복식의 미적 가치를 인식하게 된다. 또한 한복을 입고 걸어보거나 포즈를 취해보면서 한복의 착용감과 움직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한복 입어보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한복은 단순한 의복을 넘어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 가치관이 담긴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유아들이 한복을 직접 경험하면서 우리 고유의 전통 문화를 체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나아가 한복 입어보기 활동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한복의 착용법을 익히는 과정에서 소근육 발달과 균형감, 협응력 등이 향상된다. 또한 한복을 입고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면서 사회성과 정서 발달도 기대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한복 입어보기 활동은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그리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의미 있는 교육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예술과 문화
2.1. 전통 혼례 결혼식장 구성하기
오늘날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전통 혼례 결혼식장은 매우 화려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전통 혼례 결혼식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