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뇌성마비의 유병률은 감소하지 않고 지난 20년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뇌성마비는 소아장애의 가장 큰 원인이며 비교적 가벼운 상태의 장애에서부터 중증에 이르는 중복장애까지 증상이 다양하게 출현하고 있다. 또한 원인과 진행과정도 다양하다. 발생빈도는 생존 출생아 1,000명 당 1~2명이며 출생 시 2.500gm이하인 아동이 전체의 20~25%이다. 출생체중이 적은 영아의 생존률이 증가하면서 뇌성마비의 빈도도 증가하였다. 뇌성마비는 생후 6개월 이전에 치료가 시작된 경우 예후가 좋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무척 중요하다. 이러한 조기발견을 통해 교육이나 치료로 상태를 호전시키고 생산적인 삶을 살도록 도와줄 수 있고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조기발견을 하지 못할 경우 아이는 지적장애, 행동장애, 시력 및 청력장애 등 장애를 가지고 살아가야하므로 뇌성마비의 증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치료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뇌성마비를 케이스로 선정하게 되었다.
1.2. 뇌성마비의 유병률과 특징
뇌성마비의 유병률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뇌성마비의 유병률은 감소하지 않고 지난 20년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뇌성마비는 소아장애의 가장 큰 원인이며 비교적 가벼운 상태의 장애에서부터 중증에 이르는 중복장애까지 증상이 다양하게 출현하고 있다"". 또한 원인과 진행과정도 다양하다".
발생빈도는 생존 출생아 1,000명 당 1~2명이며 출생 시 2.500gm이하인 아동이 전체의 20~25%이다"". 출생체중이 적은 영아의 생존률이 증가하면서 뇌성마비의 빈도도 증가하였다"".
뇌성마비는 생후 6개월 이전에 치료가 시작된 경우 예후가 좋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무척 중요하다"". 이러한 조기발견을 통해 교육이나 치료로 상태를 호전시키고 생산적인 삶을 살도록 도와줄 수 있고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다"".
2. 뇌성마비의 이해
2.1. 뇌성마비의 정의
뇌성마비란 미성숙한 뇌의 손상으로 자세와 운동의 이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아동기에 가장 흔한 영구적인 신체장애 질환이다. 뇌성마비의 원인, 임상적 특징, 경과는 다양하며 일차적 장애로 비정상적인 근 긴장도와 조정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그 외에도 운동장애, 감각, 지각, 의사소통, 행동장애를 포함하여 이차적인 근 골격계 문제, 간질 등이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2.2. 뇌성마비의 원인
뇌성마비의 원인은 다양하며 대부분의 경우 여러 가지 원인이 겹쳐서 나타나므로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20%정도에서는 원인을 전혀 추정할 수 없다"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뇌성마비의 원인은 산전 원인(prenatal factors), 주산기 원인(perinatal factors), 산후 원인(postnatal factors)으로 나뉘며 이 중 산전원인과 주산기원인이 전체 원인의 약 2/3을 차지한다.
이 중 단일 인자로 가장 많은 것은 조산으로 인한 미숙아인데 미숙아는 출산전, 출산중, 출산직후에 허혈성 뇌증을 겪는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한 경직성 양측마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체중 4.1lb 이하의 몸무게로 태어난 뇌성마비 중 약 80%가 경련성 사지마비를 나타내며 태생 32주 이하의 조산아에는 일반적으로 뇌실 주위 및 뇌실내 출혈이 사망 또는 신경 중상을 야기하는 가장 흔한 합병증이 된다."
다음으로 흔한 이유는 분만중에 일어나는 허혈성 뇌증이 대부분이며 뇌출혈, 패혈증, 핵황달등이 원인이 된다. 또한 산모가 임신 중 감염질환에 걸린 경우, 약물이나 알코올에 중독 증세를 보일 때, 임신 중 사고를 당한 경우 등도 뇌성마비의 원인이 된다.
이 밖에도 아기를 낳을 때 난산이거나 아기가 분만 중 질식이 일어나거나 하면 뇌손상을 받을 수도 있다.
2.3. 뇌성마비의 증상
뇌성마비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가장 중요한 증상은 신경 근육계의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다. 아이의 팔다리 움직임이 부드럽게 각 관절이 분리되어 움직이지 않고, 앉을 때 다리를 W형으로 앉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걸을 때 발 뒷꿈치를 들고 걷거나 골반이 뒤로 빠지는 양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목의 위치에 따라 좌우 팔다리의 비대칭적 양상이 나타나거나 상하지의 근육긴장의 변화가 강하게 나타나는 등의 원시반사가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유아에서는 자극에 지나치게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