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장애아동 행동지도 중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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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폐성장애아동 행동지도 중재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자폐장애 아동의 증가와 문제
1.2. 자폐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원의 필요성

2.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문제행동
2.1. 자폐성장애아동의 정의
2.2.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
2.2.1.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
2.2.2. 관심사와 행동 패턴의 특성
2.2.3. 감각적 특성
2.3. 자폐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3.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
3.1. 문제행동 원인 파악의 중요성
3.2. 선행사건 중심 중재 전략
3.2.1. 문제행동 원인 파악 및 예방
3.2.2. 수업 참여 환경 조성
3.2.3. 문제행동 예측과 대응책 수립
3.3. 예측 가능성 중재 전략
3.4. 비판적 사건 분석을 통한 중재 전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자폐장애 아동의 증가와 문제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자폐장애 아동의 발생률이 전 세계적인 추세와 비슷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2018년 기준으로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18세 미만 아동 중 자폐장애 아동은 1만 5,000명 이상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2011년 대비 약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볼 수 있다. 게다가 자폐장애 아동의 발생률은 남녀 모두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남자 아동에서 더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아직도 자폐장애 아동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적절한 지원과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자폐장애 아동과 가족들에게 적절한 지원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적 이해와 인식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1.2. 자폐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원의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에서 자폐장애 아동의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8년 기준으로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18세 미만 아동 중 자폐장애 아동은 1만 5,000명 이상으로 집계되어, 2011년 대비 약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특히 남아에게서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자폐장애 아동의 증가 추세와 더불어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자폐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및 의사소통 등의 발달에 큰 어려움을 겪는 신경발달 장애의 한 종류이다. 이로 인해 자폐장애 아동은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교사와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자폐장애 아동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일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으로 인해 자폐장애 아동과 가족들이 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겪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자폐장애 아동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특수교육과 행동 치료가 필요하다.

조기에 자폐장애를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받게 하면, 자폐증 증상을 최소화하고 개인의 독립적인 생활과 사회성 기술을 증진시키며, 문제행동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폐장애 아동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지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자폐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며, 이들에게 적절한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여 자폐장애 아동의 발달과 학습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


2.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문제행동
2.1. 자폐성장애아동의 정의

자폐성 장애는 초기 아동기부터 상호 교환적인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지속적인 손상을 보이는 한편,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의 범위가 한정됨에 있어서 반복적인 것이 특징인 신경 발달 장애의 한 범주이다. 이 자폐성 장애는 뇌의 발달 혹은 성장장애를 일컫는 신경발달 장애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폐성 장애에 대해서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고 있지 않다. 현재로서는 유전적 원인과 신경생물학적 원인 등 복합적으로 작용되고 있다.


2.2.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
2.2.1.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

자폐장애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어렵고, 대화나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는 특성을 보인다. 이들은 대개 눈을 바라보지...


참고 자료

이선영, 이현정, 김윤선. (2018).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지도 전략.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2), 51-59.
정지영. (2017). 선행사건 중심의 행동수정 전략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교육학회지: 장애인교육연구, 57(2), 51-69.
송민지, 이은주, 박주혜. (2019). 자폐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 해결 전략: 문헌 고찰. 한국특수교육학회지: 장애인교육연구, 68(3), 147-167.
최용희. (2018). 자폐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선행사건 중심의 전략. 한국초등교육학회지, 31(2), 17-35.
이용승(2000). 자폐증. 학지사.
윤현숙(200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조기발견을 위한 부모용 행동지표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경(200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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