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단순언어장애 정의 및 중재방법, 지적장애 염색체 이상 증후군, 통합교육 동향 및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발달장애
1.1. 단순언어장애
1.1.1. 정의
1.1.2. 특성
1.1.2.1. 초기 낱말 산출
1.1.2.2. 의미 관계
1.1.2.3. 구문적 특성
1.1.2.4. 형태적 특성
1.1.2.5. 음운적 특성
1.1.2.6. 화용 및 담화적 특성
1.1.3. 단순언어장애의 중재
1.1.3.1. 중재방법
1.1.3.2. 중재필요이유
2. 지적장애의 유전적 원인과 교육지원
2.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2.2. 지적장애의 염색체 이상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과 교육지원 방안
2.2.1. 염색체 이상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
2.2.1.1. 다운증후군
2.2.1.2. 터너 증후군
2.2.1.3. 클라인펠터 증후군
2.2.2. 증후군에 따른 교육지원 방안
2.2.3. 지적장애에 대한 종합적 교육지원 방안
3. 통합교육의 동향과 성과
3.1. 통합교육의 개념
3.2.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3.2.1. 모움식 통합교육
3.2.2. 포함식 통합교육
3.3.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3.3.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성과와 혜택
3.3.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성과와 혜택
3.3.3. 학부모에게 미치는 성과와 혜택
3.3.4. 사회에 미치는 성과와 혜택
3.4. 통합교육의 필요성
3.4.1. 법적 측면
3.4.2. 교육적 측면
3.4.3. 사회-윤리적 측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발달장애
1.1. 단순언어장애
1.1.1. 정의
단순언어장애란 인지능력이나 지적능력, 청력, 신경학적 등에 문제가 없음에도 언어발달에 문제를 보이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1.1.2. 특성
1.1.2.1. 초기 낱말 산출
단순언어장애를 가지는 경우 보통 첫 낱말을 2세 가까이에 산출한다. 평균 돌 전후인 12개월즈음 첫 낱말을 산출하는 것과는 차이를 보인다. 낱말의 유형은 일반 아동들과 유사하게 보통명사를 55%, 행동사물속성을 12%정도 산출하며 어휘학습에 지체를 나타내어 동사를 습득하고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새로운 낱말을 학습하거나 낱말의 연합을 형성하는 능력이 뒤떨어지고 낱말 찾기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낱말 찾기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습득에서의 지체문제만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1.1.2.2. 의미 관계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의미 관계는 일반 아동에 비하여 더 적은 수로 나타난다"이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보통 약 3세경에 낱말 조합이 시작되는데, 이는 일반 아동이 18개월 전후에 나타나는 것에 비해 매우 늦은 모습을 보인다. 또한 이들이 산출하는 의미 관계의 양도 일반 아동보다 매우 적은 편이다. 이처럼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의미 관계 형성과 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1.1.2.3. 구문적 특성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구문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약 3세경에 구문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이 때 구문 발달 순서나 패턴은 일반 아동과 유사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일반 아동에 비해 구문 오류를 더 오래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며, 낱말의 순서 전략이 적용되지 않은 문장은 이해하는 데 문제를 보인다. 특히 수동태를 능동태보다 어려워하고, 실현 불가능한 문장은 실현 가능한 문장보다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1.1.2.4. 형태적 특성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형태적 특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되지 않고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전반적인 형태 사용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경우 문법 형태소 사용에 어려움을 겪으며, 이를 이해하거나 인지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보인다고 보고하고 있다. 즉,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문법 형태소 사용과 이해에서 일반 아동에 비해 지체된 모습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이처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형태적 특성에 대해서는 상반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1.1.2.5. 음운적 특성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음운적 특성에서는 특정적 차이는 없지만 표현능력이 지체되어 있어 말소리를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고 오류음운형태가 보다 오래 지속되는 모습을 보인다. 말소리를 습득하는 순서나 음운변동의 유형은 일반 아동과 유사한 모습으로 발달한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전반적인 음운 능력은 일반 아동과 큰 차이가 없으나, 언어 표현 능력의 지체로 인해 말소리 습득이 지연된다. 즉, 말소리 발달 과정에서 오류 유형과 지속 시간이 일반 아동에 비해 더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만 음운 규칙의 적용이나 음운 변동 양상 등 음운론적 지식과 능력은 일반 아동과 유사한 수준을 보인다.
이처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음운적 특성은 구어 표현 능력의 지연으로 인한 것이며, 음운 처리 능력 자체에는 큰 결함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단순언어장애 아동에 대한 중재 시 이러한 음운적 특성을 고려하여 말소리 습득을 촉진할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1.1.2.6. 화용 및 담화적 특성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대화를 적극적으로 개시하고 자기주장적으로 대화하지만 명료화요구 기능에 제한이 있고 청자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전제 기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화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보인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대화 개시와 자기주장은 적극적이지만, 대화 상대방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거나 전제 조건을 명확히 설명하는 화용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원활한 대화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볼 수 있다.
1.1.3. 단순언어장애의 중재
1.1.3.1. 중재방법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 중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말 이해가 어려운 경우에는 적절한 질문을 통해 아동의 발화를 이끌어내고, 교사가 이해한 단어를 중심으로 질문하여 아동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려줌으로써 아동이 두려움 없이 다양한 방식으로 말하려 노력하도록 한다.
둘째, 또래로부터 놀림을 받는 경우에는 교사가 또래에게 아동의 언어장애를 쉽게 설명해주고, 우리가 함께 도와주어야 한다고 명확히 알려줌으로써 또래들의 이해와 포용을 이끌어낼 수 있다.
셋째, 교사가 언어모델이 되어야 한다. 교사는 아동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아동의 발화 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길이와 복잡성의 발화로 반응해야 한다. 또한 아동의 언어 수준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질문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1.3.2. 중재필요이유
단순언어장애를 가지는 경우 다른 발달영역에 문제가 없고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에 문제를 일...
참고 자료
언어발달장애 통합교안
영유아교사를 위한 언어발달장애. 이현정, 이현주, 이윤선, 김응법, 김선영. 동문사(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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