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인에게 건강의 개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기개념의 형성
2.1. 자기개념의 정의
2.2. 자기개념의 형성과 발달
2.2.1. 정신분석학적 접근
2.2.2. 사회심리학적 접근
2.2.3. 현상학적 접근
3. 자기개념의 유형
3.1. 긍정적인 자아 개념
3.2. 부정적인 자아 개념
3.3. 안정적인 자아 개념
3.4. 동적 자기 개념
3.5. 이상적인 자아 개념
3.6. 사회적 자아 개념
3.7. 자기 개념의 명확성
4. 자기개념 유형들의 사례
4.1. 긍정적인 자아 개념의 사례
4.2. 부정적인 자아 개념의 사례
4.3. 안정적인 자아 개념의 사례
4.4. 동적 자기 개념의 사례
4.5. 이상적인 자아 개념의 사례
4.6. 사회적 자아 개념의 사례
4.7. 자기 개념의 명확성 사례
5. 자기개념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5.1. 학업적 자기개념의 특성
5.2. 학업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기 개념은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자기개념은 개인의 생각, 감정, 신념, 가치관 등 자신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말한다. 그것은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 문화적 가치, 그리고 개인적 특성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형성된다. 개인은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경험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자기개념을 형성하고 다듬는 과정을 계속한다. 예를 들어 성취감, 인지감, 타인의 긍정적인 피드백 등 긍정적인 경험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으로 이어질 수 있고, 거절, 실패, 비판 등 부정적인 경험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자기 개념은 개인의 일생과 인간관계의 형성, 정신 건강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자기개념의 형성
2.1. 자기개념의 정의
자기개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있는가에 대한 총체적 견해를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개념의 연구는 내용과 구조의 두 가지 측면에서 연구되어 왔다. 자기개념 연구의 초기에는 내용적 측면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졌는데, 예를 들어 자기가치감, 자기효능감, 자기긍정감 등이다. 최근의 자기개념 연구는 구조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자기개념을 여러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보다 복잡하고 분화된 체계로 인식한다. 자아를 보는 시각은 학문 영역에 따라 다양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Rogers와 같이 많은 학자들은 자기개념이 개인의 행동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단위임을 주장한다. 그러나 행동주의 학자들은, 자아란 결코 알 수 없고 자아의 추구는 그 실체를 알 수 없다고 말한다. 반면, 자기개념을 다른 사람의 지각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과 한 인간의 내적 잠재력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Fromm는 자기개념을 인간의 '내적 본성' 혹은 '기본적인 본성'으로 간주했다. '개인으로서의 자신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전제로 하여 자기개념과 동의어로 볼 수 있는 것에는 자아(Self), 자신(ego), 자아지식, 자아정체, 자기이해, 자아상, 자아존중감, 현상적 자아 등이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자기개념이란 용어는 불분명하게 개념화되어 있는데, Hume은 자아가 무엇인지를 관찰하는 것이 실제적으로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많이 논의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경험적 결과에 대한 문헌을 보면 더욱 혼란스러운데, 많은 연구자들이 자기개념을 향상시키는 절차들을 제시했지만, 아주 미미한 증거만을 제공하고 있다.
2.2. 자기개념의 형성과 발달
2.2.1. 정신분석학적 접근
Freud는 자아를 지각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외부세계의 직접적인 영향에 의해 변화된 본능의 한 부분이라고 보았다"". Freud에 따르면 자아는 본능과 초자아와의 요구를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Symonds 또한 정신분석 이론에 입각하여 자아를 지각, 사고, 기억의 과정으로 규정지었다"". Symonds는 자기를 지각, 개념작용, 평가, 반응 등을 수행하는 네 측면으로 방어하거나 확장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자아과정들이 효과적으로 내적 요구와 외적 현실을 극복할 때 사람은 자신을 좋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에 대한 높은 견해를 가질 때 자아의 유효성은 자존심과 자신감을 감지한다고 설명했다"".
2.2.2. 사회심리학적 접근
사회심리학적 접근에 따르면, 인간의 존재는 결국 타인과의 관계에 의존하므로 한 개인의 행동이나 인격, 사고방식 등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을 사회적 맥락 안에 놓고 이해해야 한다""이다. 많은 사회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사회적 본질을 인식하여 사회 속에서의 인간 행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들은 명백하게 드러나는 사회관계 속에서 인간이 타인과 상호작용할 때 나타나는 사회적 행동의 여러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이다.
2.2.3. 현상학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에서는 자아는 대상이자 동시에 과정이며, 경험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Rogers는 자아를 대인관계의 결과로 발달하는 사회적 산물로 보았으며 성격의 중심적 요소인 다음의 6가지 특성을 제시했다.
① 자아는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 안에서 발달한다. 개인은 자신과 주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를 형성한다.
② 자아는 타인과의 가치관을 내적으로 투사하거나 왜곡한다. 타인의 평가와 가치관이 개인의 자아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를 주관적으로 해석하고 내면화한다.
③ 자아는 향상성을 추구하는 목표 지향이다. 개인은 자아를 발전시키고 향상시키고자 하는 내적 동기를 가진다.
④ 유기체는 자아와 일치하는 방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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