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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부모와 자녀관계에서의 현대적 효
1.1. 효에 대한 인식 변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치관에서 효는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였다. 자녀로서 자신을 낳고 길러주신 부모님을 공경하고 효도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효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첫째, 효도라는 것 자체가 고리타분한 것으로 치부되고 있다. 요즘 사람들은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을 꾀나 고리타분한 사람이자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이를 방증하듯 시부모님을 모시고 살길 극렬하게 꺼리는 여성도 많고, 연로하신 부모님을 부양하기보다는 요양원에 입소시키는 사람도 많다. 이는 현대사회에서 효라는 의미 자체가 완전히 망각되었고, 고리타분한 존재로 전락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효라는 의미 자체를 애써 외면하고 있으며, 효는 선택사항이지 필수사항은 아니다. 현대사회에서 효는 필수사항이 아닌 선택사항에 불과하다. 부모에게 효도를 하지 않아도 그것을 이유로 욕을 하는 사람도 없고, 법적으로 어떠한 처벌도 받지 않는다. 이는 한국사회가 부모자식관계의 중요성을 완전히 잃어버렸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부모와 따로 사는 것이 효도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노인가구 중 약 35%는 1인 노인 단독가구이며, 이 중 약 80%가 자녀세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세대와 함께 동거생활을 하지 않고 독립가구를 형성해 살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적 효를 다하지 않는 자녀세대가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오히려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것이 효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효에 대한 인식이 변화했다.
결국 더 많은 사람들이 부모에 대한 효를 망각하게 될 것이고, 국가가 자녀를 대신해서 효(?)를 실천해야 할 상황이 초래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1.2. 현대 사회의 효에 대한 새로운 의미
현대 사회의 효에 대한 새로운 의미는 과거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첫째, 효도라는 것 자체가 고리타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요즘 사람들은 부모에게 효도하는 이들을 시대에 뒤쳐진 사람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방증이라도 하듯 시부모님을 모시고 살기를 극렬하게 꺼려하는 여성이 많고, 연로한 부모님을 요양원에 입소시키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효라는 의미가 완전히 잊혀져 가고 있으며, 고리타분한 존재로 전락되었음을 보여준다.
둘째, 효라는 의미 자체를 애써 외면하고 있으며, 효는 선택사항이지 필수사항은 아니다. 현대 사회에서 효는 필수사항이 아닌 선택사항에 불과하다. 자신의 부모에게 효도를 하지 않아도 그것을 이유로 비난받지 않으며, 법적 처벌도 받지 않는다. 이는 한국 사회가 뿌리부터 크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부모와 따로 사는 것이 효도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노인가구의 약 35%가 1인 노인 단독가구이며, 그중 약 80%가 자녀세대와 함께 동거하지 않고 독립가구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부모-자녀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가정이 많고, 전통적 효를 실천하지 않는 자녀세대가 늘어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현대 사회에서 부모와 함께 사는 것이 아니라 따로 사는 것이 효도하는 것이라고 여기는 사람도 있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 효에 대한 의미는 과거와 완전히 달라졌다. 효에 대한 인식이 크게 약화되었고, 효도는 선택사항으로 여겨지며, 부모와 따로 사는 것이 효도로 여겨지는 등 과거의 전통적 의미와는 거리가 멀어졌다. 이는 개인주의와 이기주의가 만연한 현대 사회의 모습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1.3. 부모-자녀 관계 변화와 효도의 의미 변화
부모-자녀 관계 변화와 효도의 의미 변화는 한국 사회에서 근본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문제이다. 과거에는 자녀가 부모를 공경하고 효도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지만, 최근 들어 그 의미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먼저, 효도라는 것 자체가 고리타분한 것으로 치부되고 있다. 요즘 사람들은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을 꾀나 고리타분한 사람이자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방증이라도 하듯 시부모님을 모시고 살기를 극렬하게 꺼려하는 여성도 많고, 연로하신 부모님을 요양원에 입소시키는 사람도 많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효라는 의미 자체가 완전히 망각되었고, 고리타분한 존재로서 효가 전락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효라는 의미 자체를 애써 외면하고 있으며, 효는 선택사항이지 필수사항은 아니다. 현대 사회에서 효는 필수사항이 아닌 선택사항에 불과하다. 부모자식관계는 천륜이기에 자신을 낳고 길러준 부모를 공경하고 효도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한국 사회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부모의 은혜를 애써 외면하고 있다. 실제로 연로하신 부모님을 요양원에 입소시킨 지인들이 많은데, 경제적으로 매우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의 치매나 병간호로 인한 불편함 때문에 부모를 버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모와 함께 사는 것이 아니라 따로 사는 것이 효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나라 노인가구 중 약 35%가 1인 노인 단독가구이며, 그 중 약 80%는 자녀세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세대와 함께 동거생활을 하지 않고 독립가구를 형성해 살아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많은 가정에서 부모자식관계가 원만치 않고 전통적인 효를 다하지 않는 자녀세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조상들은 연로하신 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것을 당연한 의무로 여겼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오히려 부모와 함께 사는 것을 극렬하게 꺼리고 있다는 점에서 효도의 의미가 크게 변화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한국 사회에서 부모-자녀 관계는 크게 변화했고, 효도의 의미 또한 과거와는 사뭇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기주의, 개인주의,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한 현대 사회에서 전통적인 효의 개념이 점점 사라지고 있으며, 국가가 자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