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간 움직임의 분석과 활용
1.1. 라반의 움직임 이론
1.1.1. 라반의 인간 움직임에 대한 인식
라반은 인간의 움직임이 의도적으로 어디에서, 무슨 목적으로 발생하든 동작을 묘사하는데 활용된다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것이 그것을 행한 사람의 의도와 목적, 생각, 감정을 읽을 수 있는 단초가 된다고 믿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유독 턱을 치켜들고 시선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듯한 동작을 취한다면 그것은 그가 지금 자기가 처해 있는 시간과 장소에서, 함께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기가 그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그래서 상대를 낮잡아보는 속마음이 몸짓으로 표현된 것일 수 있다. 또 어떤 사람은 대화를 나누면서 가슴을 펴고 두 팔을 자연스럽게 벌리는 행동을 취할 때가 있는데, 이것은 상대방을 반기며, 상대방에게 우호적이고 개방적이라는 의도를 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라반은 기존의 통념을 깼다는 점, 즉 인간의 몸짓과 동작이 단순히 본능에 충실한 것이 아니라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여 이것을 주목해서 관찰하고 해석할 필요가 있다는 발상을 했다는 것 자체에서 높이 평가할 수 있는 학자라고 할 수 있다.
1.1.2. LMA 이론
1.1.2.1. 라반 이론의 영향력
라반의 움직임 이론은 20세기 유럽 문화의 맥락에서 전개되었으며, 그의 통찰력이 이루어낸 움직임 언어는 독일의 표현주의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독일에서 표현주의 영화 운동이 전개된 192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활동한 주요 감독들인 로베르트 비네, 프리츠 랑, 프리드리히 무르나우 등은 라반의 영향을 받았다. 표현주의 영화감독들은 미장센, 내러티브, 카메라의 움직임을 활용해 인간 내면의 무의식과 심리를 묘사하고자 했는데, 이는 언어가 아닌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 감독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 것이다.
라반의 영향력은 영화뿐만 아니라 그가 평생 몸담았던 예술 분야인 무용에도 나타났다. 독일의 현대 무용은 라반의 영향을 보다 직접적이고 강하게 받았는데, 라반은 "독일 현대 무용의 아버지"로 불릴 정도로 큰 영향을 끼쳤다. 표현주의 무용 운동이 전개되면서 독일에서는 비그만과 요소 등의 무용가들이 등장했는데, 이들은 자기의 몸짓과 동작을 통해 자기성찰과 삶의 즉시성을 표현하고자 했다. 이는 19세기까지 무용이 행복, 기쁨, 낭만적 슬픔을 표현하는 도구에 불과했던 것과 대조된다.
표현주의 무용이 발전하면서 '탄츠테아터'라는 독일의 무용극 장르가 생겨났다. 피나 바우쉬로 대표되는 탄츠테아터는 독일의 표현주의와 미국의 현대무용을 결합한 개념이다. 탄츠테아터에서는 대사로 연출가의 의도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안무가의 계획 없이 우연적이고 즉흥적인 동작으로 공포와 같은 감정을 묘사한다.
이처럼 라반의 움직임 이론은 20세기 초반 독일의 표현주의 운동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이론은 언어가 아닌 신체적 표현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드러내는 새로운 예술 사조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1.1.2.2. LMA의 주요 내용
LMA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LMA는 라반뿐 아니라 그의 제자들과 이후 학자들이 라반의 이론을 발전시켜 무용, 연극, 심지어 스포츠, 심리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자 확장한 개념이다. LMA의 핵심은 인간의 내적 심리나 정서 상태가 외적인 움직임, 몸짓, 표정 등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LMA는 인간의 모든 움직임을 분석하고자 하며, 그 속에 내포된 의도나 의미를 찾아내고자 한다.
LMA에서는 움직임의 요소로 ①힘(weight), ②공간(space), ③시간(time), ④흐름(flow)을 제시하였다. 힘의 요소는 강한(firm)과 약한(fine touch)으로, 공간은 플러스 공간(실 공간)과 마이너스 공간(허공간)으로, 시간은 템포와 리듬으로, 흐름은 자유로운 상태와 제한된 상태로 구분된다. 이 네 가지 요소가 어떻게 결합되고 부각되는지에 따라 동작의 특성이 달라진다.
라반은 이러한 움직임의 요소들을 결합하여 8가지 기본 동작을 만들었다. 강렬한 'fighting' 자세의 동작과 부드러운 'indulging' 자세의 동작이 양극단을 이루며, 그 사이에 누르기, 밀어내기, 비틀기, 내리빼기, 미끄러지기, 가볍게 두드리기, 뜨기, 털기 등 8가지 기본 동작이 존재한다. 이 동작들은 신체 자세와 방향의 변화를 통해 다양하게 변형될 수 있으며, 무용수들이 이를 숙달하는 것이 명확한 동작 표현을 위해 필수적이다.
LMA는 주로 지도자, 교사, 치료사가 자신이 가르치거나 치료하는 사람들의 부적절하거나 부상 위험이 있는 움직임을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육상 선수들의 스타트 자세 개선, 물리치료 환자의 재활 운동 등에 LMA가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1.1.2.3. LMA 적용 사례
LMA는 주로 처방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실용적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무용수에게는 어떻게 하면 우아하고 자신감 넘치는 트리플 리푸엣을 할 수 있게 할 것인지, 육상 선수에게는 어떻게 하면 100미터 경주에서 남들보다 빠르게 스타트를 할 수 있게 할 것인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하면 허리에 통증과 무리가 가지 않고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있게 할 것인지 따위와 같은 질문에 해답을 제시한다.
LMA는 지도자, 선생, 치료자가 그들이 가르치거나 치료하는 사람들의 비효율적이거나 부상을 입기 쉬운 움직임을 고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