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 질환 논문 해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중재와 치료
1.1. 자폐성 장애의 이해
1.2.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음악치료
1.3.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미술치료
1.4.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놀이치료
1.5.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2. 소아뇌염 환자 부모의 관점
2.1. 연구 배경 및 목적
2.2. 연구 방법 및 대상
2.3. 연구 결과
2.4. 연구 결론 및 제언
3. 우울장애 환자 간호
3.1.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우울과 인지기능
3.2. 노인 우울장애 환자의 약물 복약이행도
3.3. 중·고령 장애 여성의 우울과 영향 요인
3.4. 경도인지장애 노인의 우울과 스트레스에 대한 반려견 활동의 효과
3.5. 아동기 신체학대와 자살의 관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중재와 치료
1.1. 자폐성 장애의 이해
자폐성 장애는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을 저해하는 신경 발달장애이다. 이러한 자폐성 장애는 18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아동에게서 처음 나타나며, 그 원인을 명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유전자, 면역계, 환경 문제가 주요 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자폐성 장애아동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발달 지연이다. 말이 늦게 시작하거나 발음과 문법이 평균보다 늦게 발달하는 경향이 크다. 둘째, 의사소통의 기능적 사용 부족이다. 언어가 발달해도 자폐 아동은 종종 언어를 사회적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예를 들면 상호작용적인 대화보다는 독백이나 반복적인 말투를 사용한다. 또한 자폐 아동은 'Echolalia'(에콜라리아)라고 불리는 반복적인 언어 사용을 보인다. 셋째, 비유적 언어 이해를 어려워 한다. 자폐 아동은 비유적 표현, 은유, 농담 등 비직관적인 언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넷째, 얼굴 표정, 제스처, 몸짓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이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을 전반적으로 방해하고 있다. 다섯째, 언어적 의사소통과 더불어 사회적 상호작용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또래와의 관계 형성이나 대화의 흐름을 유지하는 데 영향을 준다.
결과적으로 자폐성 장애아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적 행동의 자발성이 결여되어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중재와 치료방법이 필요하다.
1.2.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음악치료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음악치료는 음악이라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매체를 이용하여 인간의 심신에 활력을 주고, 병의 증상 또는 장애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치료는 음악 자체의 이론 및 기술을 기초로 하며, 실제 치료 장면에서는 심리치료 또는 교육훈련의 이론과 기법을 모델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음악치료는 치료로서 넓은 영역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정신질환 또는 신체질환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해당 질환에 대한 정신의학적인 지식 또는 경험은 음악치료 활동에 매우 중요하다. 자폐성 장애아에게 음악치료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이들에게 음악이라는 비언어적 매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자폐성 장애아의 경우 언어발달 지연, 의사소통의 기능적 사용 부족, 비유적 언어 이해의 어려움, 비언어적 의사소통 이해 및 사용의 어려움 등의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자폐성 장애아는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음악치료는 이들의 이러한 어려움을 완화하고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음악치료사는 자폐성 장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먼저 음악적 인사 시간을 통해 노래를 부르며 인사하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아가 타인과 함께 음악을 만들며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갖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악기 탐색 활동을 진행하여 다양한 악기를 직접 다루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 과정에서 자폐성 장애아는 악기를 통해 자신의 기분이나 정서를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에도 참여할 수 있다.
리듬 게임 활동은 자폐성 장애아의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교사가 제시하는 리듬을 따라 연주하는 활동을 통해 청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성과 모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노래 부르기 활동을 통해 자폐성 장애아가 자신의 감정을 보다 명확히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슬픈 감정이 있을 때는 슬픈 노래를, 행복할 때는 신나는 노래를 부르며 자신의 정서를 음악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정서 발달을 도모할 수...
참고 자료
안은숙(2011). 자폐성 장애아동의 예술치료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ttps://www.ncbi.nlm.nih.gov/pmc/
김운삼, 정신건강론, 양성원, 2016.
홍정은, 한국 우울증 환자의 현황 진단, 한국바이오협회, 2017.
김은미 외,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우울 증상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누적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령화연구패널조사 Korean Longitudinal Study of Aging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간호과학회, 2023.
이경주 외, 주요우울장애 노인 환자의 항우울제 복약이행도 연구, 한국임상약학회, 2023.
김예순 외, 중ㆍ고령 장애 여성의 우울과 영향 요인, 지역보건교육학회, 2022.
이현아, 반려견과의 교감활동이 경도인지장애 노인의우울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22.
권애란 외, 아동기 신체학대와 자살의 관계에서 PTSD 증상, 우울 및 사회적 지지의 영향, 한국상담심리학회,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