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성지도의 필요성과 발전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인성 지도
1.1. 청소년 인성 지도의 정의 및 필요성
1.2.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 교사, 지도사의 역할
1.2.1. 부모의 역할
1.2.2. 교사의 역할
1.2.3.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1.3. 청소년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개입방법
1.3.1.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
1.3.2. 인성교육의 범위와 지역사회 협력
1.3.3. 인성교육의 순환구조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인성 지도
1.1. 청소년 인성 지도의 정의 및 필요성
청소년 인성 지도의 정의 및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 인성 지도는 청소년 개인의 역량 강화와 인간다운 가치지향적인 삶을 실천하면서 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도록 돕는 교육을 의미한다. 인성교육진흥법(2019)에 따르면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과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기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된다. 여기에서 청소년 인성 지도의 핵심 가치와 덕목은 예와 효, 정직과 책임,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으로서의 바람직한 특성이며, 핵심역량은 이러한 가치와 덕목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데 필요한 지식,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등의 통합된 능력을 말한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적 역할을 배우는 중요한 시기이지만, 동시에 신체적·정신적·정서적 급격한 발달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와 갈등을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대 한국사회에서 청소년들은 입시 위주의 경쟁적 교육과 환경 속에서 성적과 물질적 성공에 매몰되어 인성 함양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이 도덕적이고 사회적으로 타인과 조화를 이루며 자신과 타인을 배려하는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인성 지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특히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도가 OECD 국가 중 가장 낮고, 학교폭력과 왕따 등의 문제가 심각한 현실을 고려할 때, 청소년 인성 지도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1.2.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 교사, 지도사의 역할
1.2.1. 부모의 역할
부모는 청소년 인성...
참고 자료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안
청소년지도방법론. 김정열. 공동체. 2015
청소년지도방법론. 오윤선. 양서원. 2015
학습자료-<청소년지도방법론>.
김영인(2022). 「청소년지도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신성철·이동성·조민식·조현아·정희정·배외수(2023). 「청소년지도방법론」. 정민사.
인성교육진흥법-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EB%B2%95%EB%A0%B9/%EC%9D%B8%EC%84%B1%EA%B5%90%EC%9C%A1%EC%A7%84%ED%9D%A5%EB%B2%95/(16745)
장정은(2017).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김영인, 김민. 2016. 청소년 지도방법론. 창지사
김영인. 2022. 청소년지도방법론. 한국방통대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