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와 통합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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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주의와 통합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사회와 사회통합
1.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배경
1.2. 사회통합의 개념 및 영향 요인
1.3. 사회통합 모델
1.3.1. 차별적 배제모델
1.3.2. 동화주의 모델
1.3.3. 다문화주의 모델

2. 다문화 이론
2.1. 용광로 이론
2.2. 모자이크 이론
2.3. 샐러드볼 이론

3. 다문화주의와 시민권
3.1. 시민권의 개념과 유형
3.2. 다문화시민권의 등장과 의의
3.3. 문화권과 공공정책

4. 이주민의 사회통합
4.1. 이주민 사회통합의 쟁점
4.2. 문화변용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사회와 사회통합
1.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배경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배경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사회란 여러 인종, 민족,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이러한 다문화사회는 세계화와 국제이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세계화로 인해 국가 간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게 되었다. 또한 경제적 요인으로 인한 노동이주, 정치적 요인으로 인한 난민 유입, 가족결합 이주 등 다양한 형태의 국제이주가 증가하면서 대부분의 국가들이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화와 국제이주는 다문화사회의 핵심적인 배경요인이 된다. 과거와 달리 국가 간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국제이주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 한 국가 안에서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단일 민족국가가 일반적이었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국가들이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혼재되어 있는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사회의 형성은 세계화와 국제이주라는 거시적 변화의 결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사회는 세계화와 국제이주에 따른 필연적인 결과이며, 이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문화사회의 등장은 인구 구성의 다양화와 문화의 다원화를 가져왔으며, 이에 대한 각국의 정책적 대응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1.2. 사회통합의 개념 및 영향 요인

사회통합은 사회 구성원들이 하나의 공동체로서 화합하고 결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공동의 가치와 규범을 공유하며, 상호 신뢰와 존중의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실현된다. 사회통합은 개인과 집단, 그리고 국가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신뢰, 사회적 관계, 규범과 가치, 정체성 등을 들 수 있다. 첫째, 신뢰는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핵심요소로서 개인 간, 집단 간, 그리고 개인과 사회제도 간의 신뢰가 높을수록 사회통합 수준이 높아진다. 둘째, 사회적 관계는 가족, 친구, 이웃,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사회적 연결망을 통해 형성된다. 이러한 사회적 관계의 밀도와 질이 높을수록 소속감과 연대감이 강화되어 사회통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규범과 가치는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사회적 합의로, 이를 통해 구성원들 간 상호이해와 존중이 이루어질 수 있다. 넷째, 정체성은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해 느끼는 소속감과 자부심을 의미하는데, 이는 사회통합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와 같은 사회통합의 주요 영향 요인들은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이들 간의 균형과 조화가 잘 이루어질수록 사회통합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예를 들어 신뢰와 사회적 관계가 강화되면 공동체에 대한 정체성이 강화되고, 이는 다시 규범과 가치의 공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사회통합을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증진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1.3. 사회통합 모델
1.3.1. 차별적 배제모델

차별적 배제모델은 단일민족주의에 입각한 민족 관점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단일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하나의 국가나 민족이 하나의 문화를 가진다는 이데올로기를 반영한다. 단일문화주의를 지지하는 사회는 소수집단의 문화를 주류문화로 동화시키거나 배제를 통하여 사회통합을 시도한다.

이주자들의 가족합류이민을 제한하고 엄격한 귀화조건 등으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체류조건을 허용하지 않는 배제적인(exclusionary) 이민정책과 이주민들을 받아들이더라도 3D 직종과 같은 노동시장의 일부 영역에만 참여를 개방하고, 복지혜택, 국적획득, 정치참여 등에서는 배제시키는 차별적(differential)인 이민정책을 실시한다. 한국의 비전문직 이주노동자들에게 적용되는 단기순환 외국인력 정책인 고용허가제가 차별적 배제모델에 기반한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차별적 배제모델은 소수집단의 문화와 정체성을 인정하지 않고 주류문화로의 동화를 강요하거나 특정 경제영역에서만 활용하는 데에 그치는 등 배제와 차별을 야기한다. 이로 인해 소수집단은 주류사회에서 배제되고 사회적 기회에서 차별받으며 완전한 사회통합이 어려워진다.""


1.3.2. 동화주의 모델

동화주의 모델은 이주민 또는 소수집단을 일방적인 과정을 통해 주류사회에 통합시키려는 정책이다. 이주민과 소수집단의 구성원들은 그들이 가진 고유한 문화적·언어적·사회적 정체성을 포기하고 이주국의 주류문화에 합류, 주류집...


참고 자료

류기형, 강대선 외 저,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6
이종복, 이성순 외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복지, 양서원 2012
최영민, 이기영 외 저,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2015
김동진, 박인아 외 저, 다문화복지론, 공동체 2013
김인숙 저, 가족복지와 다문화복지, 학문사 2011
정규석, 김영미 외 저,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3
조성연, 유진이 외 저, 최신 청소년복지론, 창지사 2016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2014
전동일, 장정연 외 저, 청소년복지론, 동문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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