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발달이론과 교육방법
1.1. 인지발달이론의 이해
1.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2. 인지발달이론에 기반한 교육방법
1.2.1. 인지적 불일치를 통한 개념 변화
1.2.2. 근접발달영역과 비계 설정
2.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환경 구성
2.1. 영아 발달 특성과 영아반 환경
2.2. 유아 발달 특성과 유아반 환경
3. 유아 발달 평가 방법
3.1. 관찰법
3.2. 조사법
3.3. 표준화검사법
3.4. 포트폴리오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발달이론과 교육방법
1.1. 인지발달이론의 이해
1.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나간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는 유아가 기본적인 인지 구조와 기능을 생물학적으로 지닌 채 태어난다고 믿었으며, 학습보다는 발달을 더 중요시하는 성숙론적 관점을 보였다"". 그는 유아의 인지 발달이 일련의 질적으로 차이가 있는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단계 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피아제의 이론은 유아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을 기반으로 하여 오늘날까지 유아 발달 및 교육에 시사점을 주는 영향력 있는 이론을 구축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러나 피아제의 이론은 연구 대상과 방법이 편협하다는 비판을 받았으며, 인지구조와 행동의 관계, 사회문화적 영향력 등의 설명이 부족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1.1.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은 피아제의 이론과는 몇 가지 차이점을 보인다. 비고츠키는 학습이 발달을 이끌어 간다고 보았다. 즉,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성인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해결해 나가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제공하는 도움을 "비계(scaffolding)"라고 하는데, 이는 아동의 발달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고츠키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 근접발달영역(ZPD)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수준의 과제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인 발달 수준을 의미한다. 교육자는 아동의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수준의 과제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비고츠키는 아동의 지적 발달에 있어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아동은 성인이나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화적으로 구성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도 아동이 속한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종합해보면, 비고츠키의 이론은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는 점, 근접발달영역과 비계 설정의 개념을 제시했다는 점, 그리고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차별화된다고 볼 수 있다.
1.2. 인지발달이론에 기반한 교육방법
1.2.1. 인지적 불일치를 통한 개념 변화
구성주의 관점에 기초한 아동 교육은 인지적 불일치를 통한 개념 변화를 활용한다. 인지적 불일치란 아이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교육(활동) 중에 일어나는 실제 현상 간에 차이가 있을 때 기존의 지식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적 불일치가 일어났을 때, 아이는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지속적인 의문을 가지고 여러 방법으로 자료를 변경 혹은 조작함으로써 확인해보려고 한다. 인지적 불일치가 일관적으로 드러나게 되면 유아는 기존에 자신이 알고 있는 개념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이를 통해 개념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
참고 자료
기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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