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신생아실 감염관리 규정
1.1. 목적 및 정의
신생아실 감염관리 규정의 목적은 병원 내 모든 신생아의 관리 등의 과정에서의 감염발생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신생아실 감염관리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신생아실은 산과의 분만, 제왕절개 수술로 태어난 모든 신생아의 처치 및 관리를 수행하는 곳을 말한다.
1.2. 정책
제3조 정책은 병원 내 모든 신생아의 관리 등의 과정에서 감염발생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신생아실 감염관리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사항이다.
첫째,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의 권고사항에 기반을 둔 본원의 감염관리 규정을 준수한다. 경영진은 필요한 모든 자원을 지원하며, 신생아실은 표준화된 절차에 의거하여 감염관리 활동을 수행한다. 감염관리팀은 유행발생 시 유행조사팀을 조직하여 조사를 시행한다.
둘째, 경영진은 감염관리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자원을 지원한다. 감염관리 인력은 신생아실 직원의 감염관리를 위해 직원 예방접종, 건강검진, 감염질환 스크리닝, 감염병 이환시 근무제한규정 문서화를 포함하여 직원건강관리부서와 협력한다.
셋째, 신생아실은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감염관리 활동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감염관리가 필요한 신생아실을 선정하고, 신생아의 환자관리, 신생아실의 환경관리, 신생아의 피부관리, 신생아실 기구의 멸균 및 소독관리, 근무복 및 복장, 의료폐기물 관리 등 감염관리에 필요한 세부 절차를 마련하여 시행한다.
넷째, 감염관리팀은 유행발생 시 유행조사팀을 구성하여 원인 파악 및 대책 마련을 위한 조사를 시행한다. 이를 통해 신생아실 감염관리 정책 및 절차의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
1.3. 절차
1.3.1. 감염관리가 필요한 신생아실 선정
감염관리가 필요한 신생아실 선정은 시술의 중등도, 빈도, 중증감염(균혈증, 창상감염) 발생빈도를 고려하여 위험사정을 실시하며, 감염관리위원회에서 감염관리가 필요한 곳을 선정한다. 시술의 난이도가 높고, 중증감염이 자주 발생하는 신생아실일수록 감염관리가 더욱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신생아의 감염 위험을 낮추고 안전한 의료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1.3.2. 신생아의 환자관리
신생아의 환자관리는 신생아실 감염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입원한 모든 신생아에게 표준주의를 적용하고, 전파경로별 감염관리 절차를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신생아의 환경관리와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감염관리가 필요하므로 적절한 주의와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감염관리팀은 유행 발생 시 조사팀을 구성하여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생아실에 입원한 모든 환자에게 표준주의를 적용하며, 전파경로별 감염관리는 격리규정을 따른다. 그리고 신생아의 환경이 청결하고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규정을 마련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시행한다.
신생아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내 감염관리 규정 준수, 엄격한 손위생 실천, 철저한 표준주의 및 격리 지침 준수, 의료진과 방문객에 대한 관리, 신생아 피부와 배꼽 관리, 수유 시 감염예방, 삽입기구 관리, 환경관리 등 전반적인 감염관리 대책이 필요하다.
이처럼 신생아의 환자관리는 감염관리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철저한 관리와 예방 활동을 통해 신생아 감염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3.3. 신생아실의 환경관리
신생아실의 환경관리는 모든 신생아의 치료영역을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으로 유지하기 위한 규정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구체적으로 신생아의 치료영역과 치료장비를 세척 소독하기 위해 독성 잔유물이 남지 않는 0.25% 애니오설프-애니록스 소독제를 사용한다.
또한 모자동실 이용 시에는 산모나 상주 보호자에게 위장관 감염, 호흡기 감염, 결막염, 기타 감염이 있거나 영유아의 방문이 있는 경우 모자동실을 제한한다. 모자동실 상황에서는 산모와 보호자에게 철저한 손 위생 교육을 실시한다.
환경 청소는 원칙에 따라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하며, 오염이 적은 곳에서 오염이 많은 곳으로 진행하며 치료영역부터 시작하여 부속지역, 주위지역으로 진행한다. 청소 시 먼지가 공기 중에 날리지 않도록 한다. 또한 신생아실 내에서 싱크대의 균 증식과 오염원인 배수관의 고인 물이 튀지 않도록 관리하며, 수전은 4% chlorhexidine gluconate(헥시덱스) 제제를 이용하여 매일 닦는다.
아기요람(bassinet)은 모자동실 이용 후 즉시 소독 후 신생아실로 입실하며, 오염 되었을 때는 소독된 아기요람으로 교체한다. 사용하지 않는 요람은 매주 애니록스로 닦으며, 소독된 아기요람은 재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적절한 곳에 보관한다.
따라서 신생아실의 환경관리는 철저한 청소와 소독 절차, 모자동실의 관리, 아기요람의 관리 등을 통해 모든 신생아의 치료영역을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으로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3.4. 신생아의 피부관리
신생아의 피부관리는 신생아 건강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신생아실에서는 신생아의 피부를 청결하게 관리하여 피부 감염을 예방하고 신생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생아의 첫 목욕은 심폐기능과 체온이 안정된 후에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