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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에서는 왜 실험적인 시도가 어려운지 사례를 통해 말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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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에서는 왜 실험적인 시도가 어려운지 사례를 통해 말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중문화와 문화 정체성
1.1. 문화적 상대성 이해
1.2. 개고기 섭취 문화에 대한 논의
1.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 문제

2. 대중문화의 이해와 비판적 접근
2.1. 대중문화의 사회적 기능
2.2.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의 반인간주의 관점
2.3. 대중문화 생산과 소비의 특성

3.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와 흐름
3.1. 일제강점기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3.2. 한국전쟁 이후 대중문화의 변화
3.3. 근대화 시기 대중문화의 탈정치화

4. 현대 대중문화의 새로운 양상
4.1. 디지털 혁명과 대중문화의 변화
4.2. 문화의 세계화와 한류 현상
4.3. MBTI와 청년문화의 관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중문화와 문화 정체성
1.1. 문화적 상대성 이해

개고기를 먹는 한국 사람들의 풍습을 야만이라고 말하는 서구인들의 시각은 문화적 상대성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잘못되었다.

서구인들은 개를 반려동물로 인식하기 때문에 개고기 섭취를 야만적이라고 여기지만, 한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개를 식용으로 삼는 것이 하나의 문화적 관행이다. 소고기, 돼지고기와 마찬가지로 개고기도 단순히 '고기'로 인식되는 것이다. 이처럼 특정 동물에 대한 인식은 문화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서구인들의 기준으로 다른 문화를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또한 개고기 섭취는 기존에 영양 부족에 시달렸던 지역이나 전쟁을 겪었던 나라에서 인간의 생존을 위해 이루어졌던 행위로, 반드시 야만적이라고 볼 수 없다. 즉, 개고기 섭취는 해당 문화권에서 역사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성된 관행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고기를 먹는 한국 사람들의 풍습을 야만적이라고 단정 짓는 서구인들의 시각은 문화적 상대성을 이해하지 못한 편협한 관점이라고 볼 수 있다. 각 문화권마다 다른 가치관과 습관이 존재하므로, 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1.2. 개고기 섭취 문화에 대한 논의

개고기 섭취 문화에 대한 논의는 문화적 상대성과 관련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개고기를 먹는 한국 사람들의 문화를 서구인들은 "야만적"이라고 비판하지만, 이는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다수의 국가에서 개고기를 일반적으로 섭취하고 있다. 이러한 나라들에서 개는 "반려동물"이 아닌 "개고기"로 인식되고 있다. 즉, 개를 먹는 행위 자체가 문화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고기 섭취는 전쟁이나 영양 부족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 이루어진 역사적 전통이 있다. 따라서 개고기를 먹는 것을 "야만적"이라고 단정 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문화적 상대성의 관점에서 볼 때, 개고기 섭취 문화는 그 사회의 역사와 환경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개고기를 먹는 행위 자체가 그 사회의 문화적 관행이라면, 외부에서 이를 폄하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문화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고기 섭취 문화에 대한 논의는 문화적 상대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 문제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 문제는 명확한 구분이 어렵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대개 대중문화는 저급하고 평범한 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문화로, 고급문화는 오페라나 클래식 등의 예술 장르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사람들의 편견에 기반한 것일 뿐 실제로는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를 명확히 구분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영화 '해리포터'와 같은 대중문화 작품에 70인조 오케스트라가 출연하는 등 고급문화와 대중문화가 혼재되어 있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문화의 가변성과 상대성을 고려할 때, 과거에는 대중적이었던 작품이 현재는 고급문화로 여겨지기도 한다"" 따라서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를 구분하는 기준은 명확하지 않으며, 이는 엘리트주의적 편견에 기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 문제는 지극히 엘리트주의적 관점에 기반한다"" 고급문화를 즐기기 위해 마련된 공간에서 대중문화 공연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은 대중문화가 저급한 문화라는 편견에 근거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구분은 문화의 가변성과 상대성을 고려할 때 의미 없는 것이다"" 과거에는 대중적이었던 작품이 지금은 고급문화로 간주되는 등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며, 비교 대상에 따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를 구분하려는 시도는 그 자체로 문제가 있으며, '예술의 전당'이나 '세종문화회관'에서 대중문화 공연을 배제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2. 대중문화의 이해와 비판적 접근
2.1. 대중문화의 사회적 기능

대중문화의 사회적 기능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대중문화가 사회적 시멘트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프랑크푸르트학파에 따르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인간을 소외시키고 지배하는 기제로 작용한다. 산업화된 대중문화는 "인간의 노동과 땀의 가치가 일정 화폐의 양으로 측정되는 교환가치로 표현"되며, "같지 않은 것을 같게 하는 사물화된 인식을 조장"하여 결국...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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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제이, 「한국어가 아니야! 알고보면 일본식 외래어」, (2020.06.17.), https://blog.naver.com/japansisa/221470304667.
박재범, 『개고기의 식용 합법화 찬반론과 위생문제 연구』,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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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인간주의」, 우리말샘, (2020.06.19.), https://opendict.korean.go.kr/search/searchResult?focus_name=query&query=%EB%B0%98%EC%9D%B8%EA%B0%84%EC%A3%BC%EC%9D%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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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 두산백과, (2020.06.16.),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847158&cid=40942&categoryId=3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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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문화향수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20년, 클래식 음악 공연에 관객 성향 및 관람만족도에 관한 연구, 박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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