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발전과정 및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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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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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발전과정 및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영전략의 개념과 발전과정
1.1. 경영전략의 개념
1.2. 전략경영의 역사
1.2.1. 1950년대-1960년대: 재무지향적 전략 시대
1.2.2. 1970년대-1980년대: 기술지향적 전략 시대
1.2.3. 1990년대-2000년대: 고객지향적 전략 시대
1.2.4. 2010년대-현재: 미래지향적 전략 시대
1.3. 경영전략의 과정
1.3.1. 비전과 미션 수립
1.3.2. SWOT 분석
1.3.3. 목표 설정
1.3.4. 전략 수립
1.3.5. 실행과 평가
1.4. 경영전략의 계층
1.4.1. 기업전략
1.4.2. 경영부문 전략
1.4.3. 기능 전략

본문내용

1. 경영전략의 개념과 발전과정
1.1. 경영전략의 개념

경영전략의 개념은 기업이 가능한 최대의 이익을 올리면서 오랫동안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 모든 힘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기술이자 과학을 말한다. 이는 기업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것을 창출하고, 끈질기고 포괄적인 사고를 하게 만드는 사고와 실행전략의 틀이기도 하다.

경영전략은 기업의 비전, 미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계획으로, 경영자들이 기업 내부 및 외부의 요인을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식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경영전략을 바꿔나가며 경쟁력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

경영전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방향성을 제시한다. 즉, 기업의 비전, 미션, 목표 달성을 위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둘째, 기업의 모든 부분에 적용되는 종합적인 계획이다. 셋째, 장기적인 시각에서 수립되어야 한다. 넷째, 기업의 다양한 기능과 전문성을 통합해야 한다.

따라서 경영전략은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자원을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 전략경영의 역사
1.2.1. 1950년대-1960년대: 재무지향적 전략 시대

1950년대-1960년대는 기업의 경영관리가 재무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지던 시대였다. 이 시기 기업들은 수익성과 성장을 중시하며, 재무적 지표를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했다. 당시 기업들은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특히 항공기 제조업에서 원가가 크게 떨어지면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기업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무계획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을 수립하였다. 이처럼 1950년대-1960년대 경영전략은 기업의 재무적 건전성 확보와 수익성 제고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2.2. 1970년대-1980년대: 기술지향적 전략 시대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기술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기업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기술개발, 특허권, 품질관리 등이 전략적인 중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기술지향적 전략 시대에는 기업들이 기술적 혁신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특허로 보호함으로써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제품의 신뢰성과 차별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만의 독특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시기에는 기술혁신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업들이 신제품 개발과 신기술 도입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기업들은 단순히 가격경쟁력 확보에서 벗어나 제품과 서비스의 기술적 우수성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1970년대와 1980년대는 기업들이 기술 개발과 혁신에 초점을 맞춘 전략을 추구하던 시기였다. 기술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1.2.3. 1990년대-2000년대: 고객지향적 전략 시대

1990년대와 2000년대에는 고객만족을 중심으로 한 전략이 강조되었다. 기업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노력했다. 이는 기업이 자사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고객의 관점에서 경영전략을 수립하게 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기업의 모든 활동이 고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기업은 고객의 요구와 선호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했다. 또한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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