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부천 순천향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부천 순천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6시그마의 정의
1.2. 6시그마의 방법론

2. 병원경영에서의 6시그마 도입
2.1. 6시그마 도입 성공 기업들의 공통점
2.1.1.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
2.1.2. 경영전략에 합당한 프로젝트의 선정
2.1.3. 최고 인재의 확보
2.2. 순천향 부천병원의 6시그마 도입 사례
2.2.1. 도입 시기
2.2.2. 6시그마의 진행
2.2.3. 6시그마 도입의 효과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6시그마의 정의

6시그마란 전략적으로 기업에서 완벽에 가까운 서비스나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성립된 품질경영의 기법 또는 철학이다. 이는 조직 또는 기업 내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자세하게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측량 및 계량화하여 평가한 다음 이를 개선시키고 유지 관리하게 하는 경영 기법이다. 초기에는 모토로라에서 만들어낸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내어 이를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었다.""


1.2. 6시그마의 방법론

6시그마는 두 가지 중요한 방법론이 존재한다. 첫 번째 방법론은 DMAIC이며, 두 번째 방법론은 DMADV이다. 이 두 가지 방법론은 W. 에드워드 데밍이 고안한 계획-실행-점검-행동 사이클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DMAIC는 기존의 프로세스 과정을 개선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론이다. 이는 Define(문제 정의), Measure(현재 수준 측정), Analyze(문제 원인 분석), Improve(개선 방안 도출), Control(개선 성과 관리)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기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반면 DMADV는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프로세스를 완전히 새롭게 설계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방법론이다. DMADV는 Define(목표 및 고객 요구사항 정의), Measure(고객 요구사항 측정), Analyze(최적의 설계 개념 선정), Design(상세 설계), Verify(제품/서비스 검증 및 이행)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결함이 없고 예측 가능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설계하고자 한다.

이처럼 DMAIC와 DMADV는 기존 프로세스의 개선과 신제품 개발이라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으나, 공통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분석과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강조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2. 병원경영에서의 6시그마 도입
2.1. 6시그마 도입 성공 기업들의 공통점
2.1.1.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은 6시그마의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참고 자료

부천 순천향대학교병원 OS 62병동 이 * *님 OCS
http://www.kimsonline.co.kr/ -킴스 온라인
http://www.druginfo.co.kr/ -드럭 인포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김종만 : 의료분야 6시그마 동향 및 시사점. SERI 6시그마. 2006.4.2.
노재범. 이팔훈. 이승현 : 서비스 이노베이션 6시그마. 삼성경제 연구소. 2005.3.
딜 토이드 컨설팅 코리아 6시그마 그룹 : 서비스 산업분야를 위한 린 6시그마(Michaek L. George저), 한국 맥 그로힐. 2006.4.
박성현, 이명주, 정목용 : 6시그마 혁신전략. 네모 북스. 2005.5.
배영일, 조영권 : 6시그마의 현황과 미래. CEO Information(516). 2005.8.6.
이주형 : 6시그마 콘서트. 가산 출판. 2006.7.
박영택, “6시그마는 초일류 기업의 기준,”품질경영, No. 5, 1998, pp. 96-10
안영진, 『서비스 6시그마』, 박영사, 2004.3, p.201
삼성경제연구소, 6시그마의 현황과 미래(CEO Information), 2005.8.
정병헌, 병원의 6시그마 도입과 적용방법(제21차병원관리종합학술집), 병원협회 , 2005.1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