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천 순천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6시그마의 정의
1.2. 6시그마의 방법론
2. 병원경영에서의 6시그마 도입
2.1. 6시그마 도입 성공 기업들의 공통점
2.1.1.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
2.1.2. 경영전략에 합당한 프로젝트의 선정
2.1.3. 최고 인재의 확보
2.2. 순천향 부천병원의 6시그마 도입 사례
2.2.1. 도입 시기
2.2.2. 6시그마의 진행
2.2.3. 6시그마 도입의 효과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6시그마의 정의
6시그마란 전략적으로 기업에서 완벽에 가까운 서비스나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성립된 품질경영의 기법 또는 철학이다. 이는 조직 또는 기업 내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자세하게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측량 및 계량화하여 평가한 다음 이를 개선시키고 유지 관리하게 하는 경영 기법이다. 초기에는 모토로라에서 만들어낸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내어 이를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었다.""
1.2. 6시그마의 방법론
6시그마는 두 가지 중요한 방법론이 존재한다. 첫 번째 방법론은 DMAIC이며, 두 번째 방법론은 DMADV이다. 이 두 가지 방법론은 W. 에드워드 데밍이 고안한 계획-실행-점검-행동 사이클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DMAIC는 기존의 프로세스 과정을 개선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론이다. 이는 Define(문제 정의), Measure(현재 수준 측정), Analyze(문제 원인 분석), Improve(개선 방안 도출), Control(개선 성과 관리)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기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반면 DMADV는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프로세스를 완전히 새롭게 설계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방법론이다. DMADV는 Define(목표 및 고객 요구사항 정의), Measure(고객 요구사항 측정), Analyze(최적의 설계 개념 선정), Design(상세 설계), Verify(제품/서비스 검증 및 이행)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결함이 없고 예측 가능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설계하고자 한다.
이처럼 DMAIC와 DMADV는 기존 프로세스의 개선과 신제품 개발이라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으나, 공통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분석과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강조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2. 병원경영에서의 6시그마 도입
2.1. 6시그마 도입 성공 기업들의 공통점
2.1.1.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은 6시그마의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참고 자료
부천 순천향대학교병원 OS 62병동 이 * *님 OCS
http://www.kimsonline.co.kr/ -킴스 온라인
http://www.druginfo.co.kr/ -드럭 인포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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