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전통적 합리성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
1.1. 전통적 합리성 이론
1.1.1. 장점
1.1.2. 단점
1.2. 순환적 개발이론
1.2.1. 장점
1.2.2. 단점
1.3. 역동적 상호작용 이론
1.3.1. 장점
1.3.2. 단점
1.4. 비판적 실천이론
1.4.1. 장점
1.4.2. 단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
1.1. 전통적 합리성 이론
1.1.1. 장점
전통적 합리성 이론의 장점은 실용성으로 어떠한 교과와 수업수준에서도 활용과 적용될 수 있는 폭넓은 유용성을 지니고 있다"이다. 전통적 합리성 이론은 교육의 효능성, 효율성 증진을 위해 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중점을 두는 이론으로서, 타일러의 이론은 논리적이며 처방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 교육과정 개발자나 수업계획자가 이를 따라 작성하기가 비교적 쉽다. 또한 교육목표를 명시적으로 밝히는 일을 강조하여 교육과정 관련자들 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명확한 목표 설정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1.1.2. 단점
전통적 합리성 이론의 단점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지나치게 단순화시켜서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을 기술적 과정으로 간주하여 절차적, ...
참고 자료
송상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도선출판딱, 2020.
권두승,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윤옥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7.
비전원격평생교육원.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안. 최미나 교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안
최은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공동체,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