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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지도자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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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지도자 수업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과통합 체육수업 사례
1.1. 수업자 의도 및 필요성
1.2. 단원의 학습목표
1.3. 단원의 개관
1.4. 단원의 설정배경
1.5. 연구문제
1.6. 역량중심 교과통합수업
1.7. 스피닝 소개
1.8. 단원 지도계획
1.9. 지도상 유의점
1.10. 본시 학습 지도안

2.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2.1. 단원명
2.2. 단원의 개관
2.3. 단원의 성격
2.4. 단원의 목표
2.5. 운동기능
2.6.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3. 영역형 경쟁 활동 농구 수업 설계
3.1. 단원의 개관
3.2. 단원의 지도계획
3.3. 단원의 평가 계획
3.4. 지도상의 유의점
3.5. 본시 교수·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교과통합 체육수업 사례
1.1. 수업자 의도 및 필요성

'수업자 의도 및 필요성'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체육수업에서 배움을 학생들의 삶에 연결고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자는 지난 학기 실시했던 소규모 학교의 해양수련활동에서 학교 간 장기자랑 시간에 자신의 개성과 끼를 표현하는데 수줍음을 타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아쉬움을 느꼈다. 이에 학생들이 신체움직임을 통해 생각이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공감할 수 있는 수업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체육교과는 신체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해 체육과의 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전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즉 신체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미래의 삶을 개척하고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수업에서는 체육교과 역량 중 신체표현 능력과 건강관리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었다.

본 수업은 건강 영역과 표현영역 두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스피닝 프로그램을 주제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이 음악과 스피닝 동작을 융합한 작품을 창작하고, 팀원 또는 상대 팀원들의 의사소통과 비판적 사고를 활용하여 보다 세련된 작품으로 정교화 시키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심미적 감성역량을 함양하고 공감과 문화적 감수성을 촉진시켜 보다 건강하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1.2. 단원의 학습목표

'1.2. 단원의 학습목표'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피닝 동작 원리를 익히고 작품 발표를 통해 심미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이다. 스피닝 프로그램은 전신운동으로 건강영역의 건강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심미표현요소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둘째, 스포츠표현: 스피닝 창작 작품을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고 사회교과의 '대중문화' 단원의 내용의 의미를 융합하여 경험할 수 있다."이다. 스피닝 작품을 온라인에 공개하고 서로간의 피드백을 통해 작품을 정교화 하는 과정에서 문화와 미디어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자유학기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본시 활동과 관련된 진로를 고찰해보고 관련 직업을 직접 체험한다."이다. 체육 교과에 융합된 스피닝 수업과정에서 공연기획자 등 관련 직업군을 탐색할 수 있다.

넷째, 스피닝 작품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표현에 존재하는 심미표현 요소를 이해할 수 있다."이다. 스피닝 동작의 심미표현 요소인 역동미, 대비미, 점층미 등을 작품 활동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1.3. 단원의 개관

스피닝은 지루하고 힘든 유산소성 운동을 경쾌한 대중음악과 댄스, 조명이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G.X(Group Exercise)프로그램이다. 전신운동으로 건강영역의 건강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심미표현요소를 직접 경험하여 신체표현 역량을 도출해 낼 수 있다. 또한 G.X(Group Exercise)프로그램으로 혼자가 아니 그룹 활동을 통해 공동체 발전에 참여기회를 경험하고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1.4. 단원의 설정배경

체육 교과 수업에서 스피닝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과 통합 수업은 학생들의 신체표현능력 향상과 더불어 다양한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본 수업은 건강 영역과 표현영역 두 영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스피닝 프로그램을 주제로 구성원간의 공동체적 협업을 통해 음악과 스피닝 동작을 융합한 작품을 창작해보고 팀원 또는 상대 팀원들의 의사소통과 비판적 사고를 활용하여 보다 세련된 작품으로 정교화 시키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심미적 감성역량을 함양하고 공감과 문화적 감수성을 촉진시켜 보다 건강하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정부의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라 체육 수업 모델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본 수업은 스피닝 프로그램을 통해 자유학기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체육 수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소규모 중등학교 실정에 맞고 체육교과라는 특성에 부합하는 자유학기 수업모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체육 교과에서 간과되어 온 신체표현능력에 주목하여 이를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반드시 실천되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스포츠표현활동을 주로 무용(여성 위주의 신체활동으로 오인하는 활동)에 한정 짓는 일반적인 사고를 극복하고, 표현 활동의 가치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1.5. 연구문제

본 수업의 구체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스포츠표현을 학생들의 신체능력과 표현능력에 맞게 어떻게 체계화 할 것인가이다. 본 수업은 학생들의 신체적 능력과 심미표현 능력을 고려하여 스피닝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자 한다. 특히 중학생들의 표현 욕구와 창의성 증진을 위해 스피닝의 기본동작과 응용동작을 단계적으로 익히고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창작표현이라는 체육교과 주제를 다양한 교과내용과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체육과에서 강조하는 신체표현역량을 어떻게 표면적으로 도출해낼 것인가이다. 본 수업에서는 스피닝이라는 스포츠표현 활동을 체육과와 사회과의 내용을 통합하여 학생들이 스포츠표현을 통해 심미적 감성 역량과 문화적 감수성, 의사소통 역량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에 스피닝을 어떻게 적용하여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배움을 이끌어 낼 것인가이다. 본 수업에서는 자유학기제 운영 기간 중 스피닝 작품 창작 및 발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공연기획 분야에 대해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라. 수업 후 탐구하기, 신체표현하기, 감상하기, 의사소통하기 4가지 기능을 어떻게 발현시킬 것인가이다. 학생들은 스피닝의 기초적인 동작과 원리를 탐구하고, 창작 작품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신체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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