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학교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과목의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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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과목의 학습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교육공학의 영역
2.1.1. 설계
2.1.2. 개발
2.1.3. 활용
2.1.4. 관리
2.1.5. 평가
2.2.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2.2.1. 태동기(1950년대 초 ~ 1960년대)
2.2.2. 성장기(1970년대 ~ 1980년대 초)
2.2.3. 성숙기(1980년대 중반 ~ 1990년대 중반)
2.2.4. 도약기(1990년대 중반 이후 ~ 현재)
2.3. 구성주의 학습이론
2.4. 교수체제설계의 특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발달한 기술로 인하여 새로운 교육 문화가 조성되었으며, 이는 교육현장에 발달한 기술 문화를 도입할 때, 아이들의 교육이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다양한 시도와 체계들을 형성으로 수렴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 분야에서는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을 새롭게 발전시킴으로써, 기존의 교육 과정에서 발생하던 효과적이지 못하였던 모습들을 개선하여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하는 방법들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는 교육현장에서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학 과정에서 교육공학을 배워 교사가 지녀야 할 자질을 향상할 수 있고, 동시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 과정에 대한 개선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돕는 기반이 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실질적인 교육에 대한 내용을 비록 배우는 것이 아닐지라도 교사가 내용을 어떠한 과정에 맞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을 배우는 것이다. 같은 교육 내용을 학습한 교사라도 교육 과정을 어떠한 방식을 통해 구성하는지에 따라 각기 다른 교육의 효과를 만들 수 있어 교육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공학은 교육 현장을 개선하게 하며, 여러 형태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게 하여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글을 통해 각 장의 핵심내용을 선정하여 요약하고, 실제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교육공학의 영역
2.1.1. 설계

설계 영역은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지각,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룬다. 교수체제설계의 영역을 탐색하면서 강조되는데 교수체제설계는 학교교육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안의 개발과정에, 기업교육에서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직접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교육공학에서는 전통적인 교수방법보다는 체계적인 처방성을 더 강조하는 교수전략의 개념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학습자 특성은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이나 학습성과 수준을 탐색한다. 학습자의 특성, 즉 연령과 지능, 사회·경제적 환경, 선호하는 학습의 유형, 성격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학습자의 흥미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2.1.2. 개발

개발은 설계 영역에서 만들어진 명세서를 바탕으로 실제 사용 가능한 교수 자료 형태로 형성해 내는 것으로 매체를 제작하는 것에 중심을 둔다. 개발 영역에는 통합 과학기술, 컴퓨터 기반 과학기술, 시청각 과학기술, 인쇄 과학기술 등의 하위영역이 있다.

통합 과학기술은 컴퓨터를 제어장치로 이용하여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기술로, 과거의 전통적인 매체들이 컴퓨터가 발전함에 따라 점차 통합 과학기술의 형태로 전환되고 있다. 교수자 간, 학습자 간, 서로의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과학기술이며 설계와 개발 및 실행, 그리고 관리를 도와주는 운영 시스템이라고도 할 수 있다.

컴퓨터 기반 과학기술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여 제작되고 전달되는 기술을 말한다. 컴퓨터 관리수업, 컴퓨터 보조수업 등의 형태가 존재하며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수업이나 웹 기반인 수업 등의 새로운 수업 방식 등의 유형이 최근 들어 다양해지고 있다. 여러 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패러다임을 첨단 컴퓨터 기술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시청각 과학기술은 문자를 포함하여 시각과 음성 메시지를 제시하는 과학기술이다. 예를 들면 영화, 비디오, TV, 슬라이드 등 시청각적으로 제시되는 것을 포함한다. 최근에 인터넷 방송 등으로 다원화되고 있으며 학습자의 주의를 쉽게 끌 수 있어 주의집중의 효과가 탁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인쇄 과학기술은 시각자료와 문자자료를 책이나 정지된 상으로 제작하고 전달하는 기술이다. 학습지나 광고지, 참고도서, 교재 등이 있다.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전통적인 기술이지만 중요도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개발영역의 하위 기술들은 교수-학습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학습자의 주의집중과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해 왔다. 개발 영역의 연구 성과들은 지속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되어 학습자 맞춤형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2.1.3. 활용

활용 영역은 매체, 교육용 자료, 혹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에 관한 지식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최적의 교수매체를 선정하고, 교수-학습 상황에 적절하...


참고 자료

교육공학, Alan Januszewski, Michael Molenda (교육과학사, 2009.11),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 박성익, 왕경수 (교육과학사, 2001.05), 교수 학습을 위한 교육공학, T. J. NEWBY (학지사, 2008.10)
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임천일, 임정훈, 이동주 공저,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1.
박남숙, 안은정, 유아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0.
류지헌, 김민정 외 3명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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