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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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게임이론과 사회적 현상
1.1. 게임이론의 이해
1.1.1. 결정이론과 게임이론
1.1.2. 게임이론의 구성요소
1.2. 게임이론 유형과 적용
1.2.1. 영합 게임과 비영합 게임
1.2.2. 협조적 게임과 비협조적 게임
1.2.3. 죄수의 딜레마
1.3. 치킨게임과 사회적 함의
1.3.1. 치킨게임의 조건
1.3.2. 치킨게임의 사례(일상, 경제, 정치)
1.3.3. 치킨게임의 사회적 및 경제적 의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게임이론과 사회적 현상
1.1. 게임이론의 이해
1.1.1. 결정이론과 게임이론

결정이론과 게임이론은 개인 행위의 합리성을 기본 가정으로 하는 이론이다. 결정이론은 개인이 특정 상황에서 목적 달성을 위해 선택한 최선의 수단으로 행위를 이해한다. 이때 행위의 바람직함은 그 행위가 가져올 결과의 바람직함에서 도출된다. 또한 개인은 가능한 대안 행위들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을 선택한다는 극대화의 원칙을 따른다.

이와 달리 게임이론은 둘 이상의 행위자가 상호작용하는 상황을 다룬다. 게임이론에서 행위자들은 상대방의 대처행동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합리적으로 선택한다. 따라서 게임이론은 행위자들의 상호의존적 결정 상황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결정이론과 차별화된다.

게임이론은 크게 전략형 게임과 전개형 게임으로 나뉜다. 전략형 게임은 상대방의 전략과 관계없이 자신의 최선의 전략이 결정되는 게임이고, 전개형 게임은 상대방의 전략을 미리 알지 못하면 자기의 최선의 전략을 알 수 없는 게임이다. 이러한 게임이론의 개념은 실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1.1.2. 게임이론의 구성요소

게임이론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자(player) 또는 행위자(actor)이다. 경기자란 행위를 선택하고, 그 결과로 생기는 보상(payoff)을 받는 사람이다. 모든 게임에서는 행위의 선택과 그에 따른 보상이 모두 이루어지는 참다운 경기자가 적어도 두 명 필요하다"

둘째, 움직임(move), 행위의 선택, 전략(strategy)이다. 움직임이란 경기자가 취하는 구체적인 선택이 아닌, 그가 선택을 해야 하는 계기이다. 따라서 하나의 게임은 일련의 움직임으로 구성되어 있고, 경기자는 각 움직임에 있어서 선택 가능한 대안적 행위들을 갖는다. 이로부터 전략이라는 개념이 나온다. 게임이론에서의 전략은 게임을 어떻게 운영(play)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다. 경기자가 게임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완전한 처방을 그 경기자의 전략이라고 한다. 모든 경기자가 각기 자기의 전략 집합 가운데 하나를 선택함으로서 게임은 끝난다"

셋째, 연합형성(coalition formation)이다. 협조적 게임(cooperative games)에서는 규칙상 경기자들 사이에 의사소통이 허용되고 그들의 어떤 하위 집합도 연합을 형성할 수 있으나, 비협조적 게임(noncooperative games)에서는 규칙상 구속력 있는 합의는 불가하며 각 경기자는 독립적으로 행동하여야 한다"

넷째, 정보(information)이다. 모든 경기자들이 ...


참고 자료

황수익, 「사회과학자를 위한 게임이론」, 2002.
조인성, 「죄수의 딜레마의 개념과 적용」, 『전문경영인연구』 제20권 제1호 통권 49호, 2017, pp.129~147.
[네이버 지식백과] 기수적 효용 · 서수적 효용 [基數的 效用 · 序數的 效用, cardinal utility · ordinal utility] (경제학사전, 2011. 3. 9., 박은태)
경제용어사전 현석원 저 | 인터미디어 | 2009.08.30
도해 게임이론 와타나베 타카히로 저 | 기미정 역 |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4.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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