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버검사 보고서 검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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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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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버검사 보고서 검사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학 덴버 발달 검사 보고서
1.1. 덴버 발달 검사(DDST) 소개 및 목적
1.2. 대상자 소개
1.3. 검사 시작 및 검사 순서
1.4. 개인·사회성 발달 영역 검사 결과 및 해석
1.5.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영역 검사 결과 및 해석
1.6. 언어발달 영역 검사 결과 및 해석
1.7. 운동발달 영역 검사 결과 및 해석
1.8. 덴버 발달 검사(DDST) 종합적인 결과 및 해석
1.9. 덴버 발달 검사(DDST) 수행 소감
1.10. 참고문헌

2. 덴버발달 검사 보고서
2.1. 기초자료
2.2. 검사 과정
2.3. Denver II 수행결과 및 해석
2.4. 아동의 건강문제 및 건강증진 전략

3. 아동 덴버Ⅱ검사 결과 보고서
3.1. 대상자 소개
3.2. 해석
3.2.1. 개인-사회성 발달 검사항목 해석
3.2.2.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검사항목 해석
3.2.3. 언어발달 검사항목 해석
3.2.4. 운동발달 검사항목 해석
3.3. 추후검사/의뢰여부
3.4. 검사항목 수
3.5. 행동양상
3.6. 자가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학 덴버 발달 검사 보고서
1.1. 덴버 발달 검사(DDST) 소개 및 목적

덴버 발달 선별 검사(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 DDST)는 유아의 발달 상태를 검사하여 발달상에 이상이 있거나 의심이 가는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이다.""생후 1개월부터 6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검사를 시행하여 정상, 의문, 이상, 검사불능 중 하나로 판정하게 되며, 발달 지연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이 검사의 주된 목적이다.""


1.2. 대상자 소개

대상자 소개는 바로 ?ooo?군이며, 검사자인 나와는 이종 사촌 관계이다. 작년 초까지만 해도 집안의 막내였던 내 밑으로 선물처럼 찾아온 귀여운 동생이다. 생년월일은 2016년 2월 29일이며 현재 만 20개월로 하루가 다르게 쑥쑥 크고 있는 상태이다.""


1.3. 검사 시작 및 검사 순서

검사를 시작할 때는 에서 보고(R)가 가능한 항목부터 시작하며, 일반적으로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가 적은 항목부터 시행한다"" 이후에 영역을 검사하고 과 검사를 차례로 시행한다"" 대부분 검사를 진행하면서 신뢰 요구가 증가하기 때문에 을 가장 마지막에 검사하도록 한다.""


1.4. 개인·사회성 발달 영역 검사 결과 및 해석

백oo군의 개인·사회성 발달 영역 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항목에서 정상적인 발달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선 연령선을 지나가는 항목인 "(도움)이를 닦는다.", "손을 씻고 수건에 닦는다.", "집안일을 돕는다.", "옷을 벗는다." 등은 모두 통과하였다. 이는 17-20개월 정도 아동의 50%가 수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oo군이 해당 연령대에 적절한 발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연령선의 왼쪽에 위치한 "공놀이를 한다.", "집안일을 흉내 낸다.", "숟가락을 사용한다." 등의 항목도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는 15-18개월 정도 아동의 90%가 통과할 수 있는 수준으로, oo군의 개인·사회성 발달이 또래에 비해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연령선의 오른쪽에 위치한 "티셔츠를 입는다", "친구 이름을 댄다" 항목은 실패하였다. 이 항목들은 각각 24개월, 24-26개월 정도 아동의 25%만이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다. 즉, oo군이 아직 이러한 기술들을 습득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가 oo군의 발달이 지연되었다고 해석할 수는 없다. 연령선의 오른쪽에 있는 항목들은 일반적으로 표준화 집단의 25% 수준에서만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oo군이 이 정도에 못 미치는 것은 정상적인 발달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oo군의 개인·사회성 발달 영역에서는 "월등한(advanced)" 항목, "주의(caution)" 항목, "지연(delayed)" 항목 모두 발견되지 않았으며, 모든 항목이 "정상(normal)"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종합해볼 때 oo군의 개인·사회성 발달은 전반적으로 또래에 비해 양호한 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1.5.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영역 검사 결과 및 해석

백oo군의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영역에 대한 검사 결과 및 해석은 다음과 같다.

연령선을 지나는 항목인 '적목 2개를 쌓는다.', '적목 4개를 쌓는다', '적목 6개를 쌓는다.'와 기준선의 왼쪽에 있는 '적목을 양손에 잡고 두드린다.', '연필로 제멋대로 그린다.', '컵안에 적목을 넣는다.' 행동은 비교적 쉽게 통과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연령선의 오른쪽에 해당하는 '적목 6개를 쌓는다.' 항목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적목 쌓기에 대한 열정과 집중력을 보여주었다.

각 항목을 자세히 살펴보면, 연령선의 왼쪽에 위치한 '적목을 양손에 잡고 두드린다', '연필로 제멋대로 그린다.', '컵안에 적목을 넣는다.' 항목은 15개월 아동의 90%가 통과하는 것으로, '적목 2개를 쌓는다.'는 20~21개월 정도 아동의 90%가 통과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적목 4개를 쌓는다.' 항목은 19~20개월 정도 아동의 50%, 23개월 아동의 75%만이 통과할 수 있으며, 연령선의 오른쪽에 있는 '적목 6개를 쌓는다.'는 21개월 아동의 25%만이 통과할 수 있다. 이에 백oo군은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영역에서 또래에 비해 약간 앞서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연령선의 오른쪽에 해당하는 '수직선을 보고 그린다.', '동그라미(O)를 그린다.', '적목 8개를 쌓는다.'는 3번의 시도 모두 실패하였지만, 이 또한 정상적인 발달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종합해볼 때, 백oo군의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영역에서는 '월등한(advanced)' 항목 1개, '주의(caution)' 항목과 '지연(delayed)' 항목은 없으며, 대부분 '정상(normal)' 항목으로 평가된다고 할 수 있다."


1.6. 언어발달 영역 검사 결과 및 해석

언어발달 영역 검사 결과 및 해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엄마, 아빠를 부른다.'와 '1단어 & 2단어를 말한다.' 항목은 연령선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어 16개월과 18개월 정도의 아동의 90%가 이를 통과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검사 과정에서 관찰 및 부모님의 보고를 통해 해당 항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반)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한다.'와 '단어를 조합한다.' 항목은 연령선에 해당되며, 각각 19개월 정도 아동의 50%, 22개월 아동의 50%가 통과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검사 과정에서도 아동이 대화 주제에 맞게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하며...


참고 자료

박은숙 외,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하권』, 현문사, 2016
박은숙, 박인숙 외 3명, 『아동간호학 하(근거기반실무 중심의)』, 현문사 2014
박은숙, 박인숙 외,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상권』, 현문사, 2013
김희숙 외, 『아동청소년 간호학1』, 군자출판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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