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지발달 이론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1.1.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은 도식, 조직화, 동화와 조절, 인지적 평형이다.
도식(scheme)은 유기체가 세상을 이해하는 '틀'로,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조직화(organization)는 아동이 기존의 도식을 더 복잡하게 연결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잡기'와 '빨기'라는 도식을 가진 아동이 이를 결합하여 '잡아서 빨기'라는 새로운 도식을 생성하는 것이 조직화의 예이다.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동화는 기존의 도식으로 새로운 대상을 이해하는 것이고, 조절은 새로운 대상을 수용하기 위해 기존 구조를 수정하는 과정이다.
인지적 평형(equilibrium)은 아동이 새로운 정보를 통해 기존 이해를 조정하고 새로운 균형을 찾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과정은 균형 상태, 불균형 상태, 새로운 균형 상태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
이처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도식, 조직화, 동화와 조절, 인지적 평형 등의 개념을 통해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1.1.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피아제는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인간의 발달은 적응과정이다. 유기체는 끊임없이 환경에 적응하려는 노력을 경주한다. 이때 적응은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둘째, 지적 발달은 동화와 조절에 의해 이루어진다. 동화는 새로운 대상이나 경험을 기존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이해하는 과정이며, 조절은 새로운 대상이나 경험에 맞추어 인지구조를 변형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구조가 점점 복잡해지고 정교해진다.
셋째, 지적 발달은 질적으로 구분되는 단계로 진행된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고유한 특성을 지니며, 발달 단계가 높아질수록 인지활동이 더욱 복잡해진다.
넷째, 각 단계의 인지 구조는 이전 단계에 기초한다. 즉, 새로운 단계의 인지 구조는 이전 단계의 인지 구조를 바탕으로 발달한다. 이는 인지발달이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발달의 성취 시기는 개인의 경험과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동화와 조절 과정은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일한 연령대의 아동이라도 발달 수준이 차이날 수 있다.
여섯째, 발달은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동은 능동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이처럼 피아제의 인지발달 원리는 발달이 적응적 과정이며, 동화와 조절을 통해 질적으로 구분되는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발달은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아동의 능동적 참여를 통해 진행된다는 점을 핵심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1.1.3. 인지발달 이론
1.1.3.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0~2세)는 피아제가 명명한 인지발달의 첫 번째 단계로, 영아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영아는 자신의 감각과 운동 능력을 통해 주변 세계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