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악보그리기도 가능하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악보그리기도 가능하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오르프의 교수법과 음악교육
1.1. 오르프의 교육이론
1.1.1. 모방
1.1.2. 탐색
1.1.3. 독보 및 기보
1.1.4. 즉흥 연주
1.2. 오르프 슐베르크 프로그램
1.2.1. 슐베르크 1권: 5음 음계
1.2.2. 슐베르크 2권: 장조 보르둔-음계
1.2.3. 슐베르크 3권: 장조 딸림화음
1.2.4. 슐베르크 4권: 단조 보르둔-음계
1.2.5. 슐베르크 5권: 단조 딸림화음과 버금딸림화음
1.3. 오르프 교수법에 대한 의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오르프의 교수법과 음악교육
1.1. 오르프의 교육이론
1.1.1. 모방

모방(Imitation)은 오르프의 교수법에서 학습의 초기 단계에 사용되는 전통적인 교수방법이다. 모방은 크게 동시 모방, 기억 모방, 중복 모방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활동들은 오르프의 모든 학습 매체인 말하기, 노래 부르기, 신체 표현, 악기 연주 등에서 사용될 수 있다.

동시 모방(Simultaneous Imitation)은 교사가 먼저 시범을 보이면 동시에 아동이 따라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 활동은 목소리나 손뼉치기, 발 구르기 등의 신체 동작으로 모방될 수 있으며, 이러한 신체 동작은 선율 또는 무 선율 타악기로 연주될 수 있다.

기억 모방(Echo Imitation)은 교사가 연주한 것을 기억한 후 일정 시간 뒤에 따라 하는 것으로, '메아리 모방'이라고도 한다. 어린이들은 교사가 보여준 신체 표현이나 소리, 리듬 패턴, 선율적 동기 등을 따라 하면서 음악 발달의 모든 단계에서 조성과 리듬에 대한 기억 능력을 발달시킨다. 나이가 어린 유아들은 교사가 노래, 악기로 연주한 것을 똑같은 매체로 모방한다.

중복 모방(Over-lapping Imitation)은 교사가 먼저 A라는 동작을 어린이에게 보여주고 B라는 다음 동작으로 넘어갈 때 어린이들이 A동작을 모방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러한 중복 모방은 일반적으로 초등학생 이상의 어린이들이 할 수 있으며, 캐논(Canon) 형식의 곡에서 특히 쉽게 설명된다.

오르프는 모방이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음악적 개념과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음악의 기본 요소를 익히고, 단순한 표현에서 점차 복잡한 형태의 표현으로 나아갈 수 있다.


1.1.2. 탐색

탐색(Exploration)은 오르프의 모든 매체에서 다듬어지지 않고 단순하며 원시적인 상태에 있는 음악 요소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미하고 적용하여, 점차 복잡하고 세련된 악곡을 체험하도록 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탐색 활동에서는 주위 환경에서 일어나는 소리, 인위적인 소리 등 비음악적인 소리의 탐색에서 시작하여, 정제된 소리의 탐색으로 옮겨간다. 어린이들은 여러 악기를 만져 보고, 두드리거나 흔들어 보면서 딱딱하고 견고한 소리, 부드럽고 온화한 소리의 질을 체득한다. 처음 접하는 악기는 반드시 기존의 일반화된 악기일 필요가 없으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적인 소재의 악기들이 좋다.

소리의 자원들은 같은 질의 소리들로 조합되고 전체적으로 하나의 작품으로 발전된다. 이는 다음 탐색의 단계를 위한 준비이다. 또한 학생들은 입으로 '타, 파, 츠, 프' 같은 다양한 소리들을 만들 수 있는데, 이러한 비언어적인 소리들은 나중에 말과 노래를 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이러한 소리의 경험은 음악적인 경이감과 즐거움을 주며 음악적인 경험의 밑거름이 된다.

이렇게 소리의 탐색을 한 후에, 오르프 교수법에서는 움직임을 통해 탐색을 시도한다. 학생들은 걷기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형태의 움직임의 요소들을 탐색하게 된다. 학생은 앞으로, 뒤로, 옆으로, 위로 등의 신체의 방향과 곡선, 직선, 솟아오름, 내려앉음의 여러 진로와 무거움, ...


참고 자료

챗 GPT : https://chat.openai.com/
드림 바이 웜보 : https://dream.ai/create
버츄얼 피아노 : https://virtualpiano.net/
악보를 인식해 연주해 주는 어플 : Play Score Lite
딥러닝을 통해 작곡해 주는 어플 : ‘virtualpiano’
뮤시아 https://musia.ai/ko/
김규식(2002). 재미있는 오르프. 서울: 창지사.
김지선.이숙희(2010). 오르프와 E.M.P. 서울: 동문사.
김혜영(2015). 오르프 교수법에 기초한 통합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심훈(2011). 칼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연구-유아음악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