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오류 분석 연구의 문제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오류분석의 개념과 의의
1.1. 오류와 실수의 구분
1.2. 오류분석의 목적과 중요성
2. 오류의 원인과 유형
2.1. 언어간 오류
2.2. 언어내 오류
2.3. 발달오류
2.4. 의사소통전략오류
3. 오류분석 연구의 문제점
3.1. 오류에 지나친 집중
3.2. 접근법의 단순화
3.3. 맥락적 요소 고려 부족
3.4. 학습자 개인차 미고려
4. 오류분석 연구의 시사점
4.1. 교수자의 학습자 이해 증진
4.2. 교육 전략 개발 지원
4.3. 의사소통 능력 증진
4.4. 언어 숙련도 향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오류분석의 개념과 의의
1.1. 오류와 실수의 구분
오류와 실수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오류는 학습자가 습득한 언어체계로 학습자 언어나 중간언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잘못된 것이 아니고 어떤 외적인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만 잘못된 것으로 보고 있다. 오류는 학습자에게 나오는 것이며,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까지 잘못된 것이라는 인식이 없으며 반복될 수 있다. 반면 실수는 조심하지 않아서 잘못하거나 또는 그런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잘못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발화 수행상의 단순한 수행 잘못에 기인한 것이다. 실수는 학습자의 지식체계와 무관하며, 학습자도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스스로 수정가능하다. 즉, 오류는 학습자의 언어 습득 과정에서 나타나는 필수적인 것인 반면, 실수는 단순한 수행 실수이다.
1.2. 오류분석의 목적과 중요성
오류분석의 목적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오류분석은 학습자가 대상 언어로 의사소통하는 동안 발생하는 오류를 식별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류분석을 통해 교수자는 학습자의 언어 습득 과정을 이해하고 교수법을 개선할 수 있다. 즉, 오류분석은 교육자와 학습자가 언어 습득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도전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습자가 범한 오류를 분석함으로써 교육자는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고 목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오류 분석은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습득하는데 더 효과적인 교재와 방법의 개발을 알려줄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육자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효과적인 교육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오류분석은 언어 학습과 교육에 있어 교수자가 학습자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 즉, 오류분석은 학습자의 언어 습득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언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2. 오류의 원인과 유형
2.1. 언어간 오류
언어간 오류는 학습자의 모국어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오류이다. 제2언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모국어로 인한 언어간 전이가 특히 많이 나타난다. 즉, 학습자의 모국어가 대상 언어 습득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생기는 오류이다.
모국어와 목표어 사이의 차이로 인해 학습자는 모국어의 언어형식을 외국어 학습에 그대로 적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오류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영어를 학습하는 한국인 학습자가 영어 어순을 한국어 어순으로 잘못 적용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언어간 오류는 주로 초기 단계에 집중적으로 나타나지만,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그러나 모국어와 목표어의 차이가 크거나 학습자가 충분한 노출과 연습 기회를 갖지 못한 경우, 언어간 오류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의 모국어와 목표어의 차이를 잘 파악하고,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유형을 미리 예상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교육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모국어의 부정적인 영향에서 벗어나 목표어를 정확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2. 언어내 오류
언어내 오류는 학습자가 목표어를 배울 때 습득한 어떤 규칙을 다른 영역에까지 확대하여 적용한 '과잉일반화'와 학습자가 새로운 언어규칙을 대할 때 학습부담을 경감시키려는 언어심리를 바탕으로 한 언어규칙의 간소화 현상인 '단순화'로 구분된다.
과잉일반화는 학습자가 목표어의 특정 규칙을 다른 유사한 영역에까지 잘못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영어를 배우는 ...
참고 자료
장준영 <외국어습득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강현화 외(2003), 대조분석론, 역락출판사
강현화, 이미혜(2011), 한국어교육론, 방통대출판부
김제열(2007), 한국어 문법 교육론, 연세대 출판문화원
박경자 외(2011), 언어교수학, 박영사
박동호(2020), 대조언어학,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이정희(2003),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연구, 박이정
이승연(2012), 응용언어학 개론, 태학사
석주연, 안경화(2003), 한국어 학습자 표현 오류분석의 몇 가지 문제, 한국어 교육 제 14권 3호
장준영(2023), 외국어 습득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허용, 김선정(2013), 대조언어학, 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