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보육계획 및 운영
1.1. 연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
만 2세 영아를 위한 연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은 영아의 발달수준, 흥미, 실내·외 시설, 계절 등을 고려하여 생활주제 중심으로 계획해야 한다. 만 2세 미만 영아의 연간 계획보다는 주제가 좀 더 세분화될 필요가 있다.
학기 초나 학기 말은 보육시설에의 적응과 관련된 주제나 다음 학급으로의 전이와 관련된 주제가 주로 설정되지만, 만 2세 영아도 아직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하고 단순한 주제 중심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일부 주제는 영아가 이해할 수 있는 개념들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연간 보육 계획 수립 시 만 2세 영아의 발달수준, 흥미, 실내외 시설, 계절 등을 고려해야 하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하고 단순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해야 한다. 학기 초나 학기 말에는 보육시설 적응이나 다음 학급 전이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할 수 있고, 일부 주제는 영아의 이해 수준에 맞는 개념들과 관련지어 선정할 수 있다.
1.2.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
만 2세 영아를 위한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은 다음과 같다.
만 2세 영아는 만 2세 미만 영아와 달리 계획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므로 좀 더 세분화하여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을 작성한다.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로 구성하며, 영아의 욕구, 흥미, 발달수준에 맞게 여러 영역의 활동이 균형 잡히도록 한다.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 수립 시 영아의 생활을 주의 깊게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교육주제를 선정한다. 영아의 발달수준, 흥미, 실내외 시설, 계절 등을 고려하여 생활주제 중심으로 계획을 작성한다. 만 2세 미만 영아의 연간 계획보다는 주제가 좀 더 세분화된다. 학기 초나 학기 말에는 어린이집 적응, 다음 학급으로의 전이와 관련된 주제가 주로 설정된다. 하지만 만 2세 영아도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하고 단순한 주제중심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으며 일부 주제는 개념 이해와 관련된 주제도 포함한다.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에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로 보육 계획을 구성하고, 영아의 욕구, 흥미, 발달수준에 맞게 여러 영역의 활동이 균형 잡히도록 구성한다. 또한 놀잇감과 자료 배치 등과 같은 환경구성도 고려한다. 주간교육계획안에는 일상생활습관, 간식 및 식사하기, 낮잠 지도, 자유 놀이, 대·소집단 활동, 현장학습 및 실외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을 통해 만 2세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개별화된 보육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1.3. 일일 보육 계획 및 일과 운영
1.3.1. 일상생활 습관 배우기
신발과 옷을 입고(신고) 벗기는 습관 배우기는 만 2세 영아의 일상생활 습관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만 2세 영아는 이 시기에 자신의 욕구와 의사를 표현하기 시작하므로 스스로 옷과 신발을 입고 벗는 활동을 통해 자립심과 자아존중감을 기를 수 있다. 교사는 보육시설에 도착하면 개인 신발장과 서랍장을 준비하여 영아가 스스로 신발과 겉옷 또는 개인 물품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옷을 입고 벗는 것을 학기 초부터 지속적으로 도와주어 점차 영아가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손 씻기는 영아의 건강과 위생습관 형성에 중요하다. 교사는 식사 전과 후, 화장실 사용 후 또는 실외활동 후에 영아가 스스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면대는 영아의 키 높이에 맞추어 설치하거나 보조 받침대를 이용하고, 손 씻기 활동 시 영아의 옷이 젖지 않도록 하며 교사도 함께 손을 씻어 모델링이 되도록 한다.
화장실 가기와 배변훈련은 만 2세 시기의 중요한 생활습관이다. 교사는 가정과 연계하여 배변훈련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화장실 지도를 실시하고, 용변 후 뒤처리 방법을 지도하여 영아가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한다.
양치질하기 또한 생활습관 교육의 한 부분이다. 교사는 간식 및 식사 후 양치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일 지속적으로 지도하며, 세면대 위나 지정된 장소에 영아 개별 칫솔, 치약, 물 컵을 배치하여 준비한다.
이처럼 만 2세 영아의 일상생활 습관 배우기는 신체와 위생, 자립심 등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지속적이고 개별적인 지도를 통해 영아가 스스로 일상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