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만2세. 보육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30
10,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만2세. 보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2세 보육계획 및 운영
1.1. 연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
1.2.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
1.3. 일일 보육 계획 및 일과 운영
1.3.1. 일상생활 습관 배우기
1.3.2. 간식 및 식사하기
1.3.3. 낮잠 지도
1.3.4. 자유 놀이
1.3.5. 대·소집단 활동
1.3.6. 현장학습 및 실외 활동

2. 일일 보육 일지(만2세)
2.1. 월요일 - 금요일 일과 계획 및 실행
2.2.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3. 연두반 주간 보육일지(만2세)
3.1. 다양한 탈것이 있어요
3.1.1. 다양한 탈것이 궁금해요
3.1.2. 자동차 놀이를 해요
3.1.3. 기차 놀이를 해요
3.1.4. 바퀴놀이를 해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2세 보육계획 및 운영
1.1. 연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

만 2세 영아를 위한 연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은 영아의 발달수준, 흥미, 실내·외 시설, 계절 등을 고려하여 생활주제 중심으로 계획해야 한다. 만 2세 미만 영아의 연간 계획보다는 주제가 좀 더 세분화될 필요가 있다.

학기 초나 학기 말은 보육시설에의 적응과 관련된 주제나 다음 학급으로의 전이와 관련된 주제가 주로 설정되지만, 만 2세 영아도 아직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하고 단순한 주제 중심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일부 주제는 영아가 이해할 수 있는 개념들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연간 보육 계획 수립 시 만 2세 영아의 발달수준, 흥미, 실내외 시설, 계절 등을 고려해야 하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하고 단순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해야 한다. 학기 초나 학기 말에는 보육시설 적응이나 다음 학급 전이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할 수 있고, 일부 주제는 영아의 이해 수준에 맞는 개념들과 관련지어 선정할 수 있다.


1.2.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

만 2세 영아를 위한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은 다음과 같다.

만 2세 영아는 만 2세 미만 영아와 달리 계획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므로 좀 더 세분화하여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을 작성한다.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로 구성하며, 영아의 욕구, 흥미, 발달수준에 맞게 여러 영역의 활동이 균형 잡히도록 한다.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 수립 시 영아의 생활을 주의 깊게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교육주제를 선정한다. 영아의 발달수준, 흥미, 실내외 시설, 계절 등을 고려하여 생활주제 중심으로 계획을 작성한다. 만 2세 미만 영아의 연간 계획보다는 주제가 좀 더 세분화된다. 학기 초나 학기 말에는 어린이집 적응, 다음 학급으로의 전이와 관련된 주제가 주로 설정된다. 하지만 만 2세 영아도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하고 단순한 주제중심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으며 일부 주제는 개념 이해와 관련된 주제도 포함한다.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에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로 보육 계획을 구성하고, 영아의 욕구, 흥미, 발달수준에 맞게 여러 영역의 활동이 균형 잡히도록 구성한다. 또한 놀잇감과 자료 배치 등과 같은 환경구성도 고려한다. 주간교육계획안에는 일상생활습관, 간식 및 식사하기, 낮잠 지도, 자유 놀이, 대·소집단 활동, 현장학습 및 실외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월간 및 주간 보육 계획의 작성 및 운영을 통해 만 2세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개별화된 보육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1.3. 일일 보육 계획 및 일과 운영
1.3.1. 일상생활 습관 배우기

신발과 옷을 입고(신고) 벗기는 습관 배우기는 만 2세 영아의 일상생활 습관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만 2세 영아는 이 시기에 자신의 욕구와 의사를 표현하기 시작하므로 스스로 옷과 신발을 입고 벗는 활동을 통해 자립심과 자아존중감을 기를 수 있다. 교사는 보육시설에 도착하면 개인 신발장과 서랍장을 준비하여 영아가 스스로 신발과 겉옷 또는 개인 물품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옷을 입고 벗는 것을 학기 초부터 지속적으로 도와주어 점차 영아가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손 씻기는 영아의 건강과 위생습관 형성에 중요하다. 교사는 식사 전과 후, 화장실 사용 후 또는 실외활동 후에 영아가 스스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면대는 영아의 키 높이에 맞추어 설치하거나 보조 받침대를 이용하고, 손 씻기 활동 시 영아의 옷이 젖지 않도록 하며 교사도 함께 손을 씻어 모델링이 되도록 한다.

화장실 가기와 배변훈련은 만 2세 시기의 중요한 생활습관이다. 교사는 가정과 연계하여 배변훈련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화장실 지도를 실시하고, 용변 후 뒤처리 방법을 지도하여 영아가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한다.

양치질하기 또한 생활습관 교육의 한 부분이다. 교사는 간식 및 식사 후 양치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일 지속적으로 지도하며, 세면대 위나 지정된 장소에 영아 개별 칫솔, 치약, 물 컵을 배치하여 준비한다.

이처럼 만 2세 영아의 일상생활 습관 배우기는 신체와 위생, 자립심 등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지속적이고 개별적인 지도를 통해 영아가 스스로 일상생...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