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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학 동아리 활동 소개
1.1. 페어 조직 및 활동 관리
페어 조직 및 활동 관리는 공학 동아리 활동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먼저 동아리원들을 페어로 조직하여 팀워크를 다지고, 이후로도 팀원들과 지속적으로 만나며 토의를 통해 설계도 제작 및 기계설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이를 통해 팀원들 간의 협력과 소통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계 사용 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의식을 높이며, 실제 안전사고 사례를 학습하여 공학도로서 갖추어야 할 안전 의식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이는 향후 전문 공학인으로서 활동할 때 필수적인 자질이 될 것이다.
동아리 활동에서는 골드버그 장치 설계와 제작 과정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나누고 재료를 선택하며 설계도를 작성한 후, 실제로 장치를 제작하고 실험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과학적 원리와 공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관찰을 통해 구슬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원인과 결과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등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도 함양할 수 있다.
이처럼 페어 조직과 활동 관리는 공학 동아리 활동의 근간이 되는 부분으로, 팀워크와 소통, 안전의식, 문제해결력 등 미래 공학인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해준다.
1.2. 기계 제작 및 실험
동아리 활동 중 '1.2. 기계 제작 및 실험' 부분은 다음과 같다.
동아리원들은 기계 제작 및 실험 활동을 통해 공학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기르고 있다. 먼저 팀을 조직하고 각자 역할을 나눠 맡았다. 팀별로 정기적인 회의를 열어 설계도 제작과 아이디어 공유 등을 진행했다. 기계를 다룰 때의 안전 교육도 꼼꼼히 받았는데, 실제 일어났던 안전사고 사례를 듣고 공학도의 안전의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이후 실제로 기계를 제작해보는 활동을 했다. 무선조종 자동차, 의자 개조 등 다양한 기계를 만들어보며 설계도를 바탕으로 구현하고 실험해보는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공학적 원리와 메커니즘을 직접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기계 설계와 제작 과정에서 팀원들 간 토의를 거쳐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으로 협력 능력도 기를 수 있었다.
이러한 기계 제작 및 실험 활동은 단순히 기계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직접 활용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팀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능력도 기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참여 학생들은 공학도로서의 기초 역량을 갖출 수 있었다.
1.3. 골드버그 장치 설계 및 제작
골드버그 장치 설계 및 제작"은 공학 동아리 활동의 핵심 부분 중 하나로, 팀원들과 협력하여 아이디어를 내고 실제로 장치를 제작해봄으로써 과학적 원리와 공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동아리 활동에서는 먼저 팀원들과 골드버그 장치에 대해 토의를 진행하였다. 골드버그 장치는 여러 단계의 연쇄 반응을 통해 구슬을 움직이게 하는 기계장치로, 각 단계에서 작용하는 물리적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팀원들과 함께 구슬이 어떤 경로를 거쳐 바닥으로 내려가게 할지, 각 단계에서 어떤 원리를 적용할지 토의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하였다. 이 과정에서 힘, 운동량, 중력 등 물리학 개념을 살펴보고 기계 구조물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이후에는 팀원들과 함께 실제로 골드버그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활동을 하였다. 재료 선정, 각 단계의 설계, 장치 조립 등 제작 과정에서 팀원들 간의 협업이 중요했다. 특히 각 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면 팀원들과 토의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