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건강증진 모형을 적용한 절주프로그램
1.1. 범이론적 모형(Transtheoretical Model)
1.1.1. 범이론적 모델의 5단계
범이론적 모델의 5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관심 단계(계획 전 단계, Precontemplation)는 6개월 이내 행동변화의 의지가 없는 단계로,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과소평가하며 문제에 대한 이야기나 생각을 회피하는 단계이다.
둘째, 관심 단계(계획 단계, Contemplation)는 문제를 인식하고 6개월 이내 변하려는 의도가 있는 단계로, 문제의 장·단점과 해결책의 장·단점을 고려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없이 생각만 하는 단계이다.
셋째, 준비단계는 행위변화 의도와 행동을 결합시킨 단계로, 1개월 이내에 건강행동을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행동변화 계획이 잡힌 단계이다.
넷째, 실행단계는 행동시작 후 6개월 이내 행동 변화가 실행되는 단계로, 행위변화가 안정되지 않고 돌아가려는 성향을 보이며 생활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이다.
다섯째, 유지단계는 실행단계의 행위변화가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단계로, 행위변화가 습관화되고 돌아가려는 성향은 감소하는 단계이다.
1.1.2. 범이론적 모델의 주요 구성요소
범이론적 모델의 주요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화과정이다. 변화과정은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으로, 다음 단계로 나가는데 필요한 중재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지침이 된다. 변화 초기단계에는 의도와 동기 증가를 위해 경험적 과정이 중요하고, 변화 후기단계에는 행동적 과정이 중요하다.
둘째, 자기 효능감과 유혹이다. 자기 효능감은 목표달성을 위해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 수행하는 개인능력에 대한 판단과 기대이며, 긍정적 행위를 지속시키거나 문제행위 벗어나고자 하는 신념에 영향을 준다. 반면 유혹은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을 때 부정적 행위를 충동적으로 열중할 수 있는 느낌으로, 자기 효능감과 대립되는 개념이다.
셋째, 의사결정 균형이다. 의사결정 균형은 어떤 행위를 변화시킬 때 자신과 타인에게 생기는 이득 및 손실에 대한 균형으로, 행위변화의 의사결정은 상대적 이득이 있거나 손실이 적을 때 수행된다.
1.1.3. 10개의 변화과정 구성요소
10개의 변화과정 구성요소는 경험적 과정과 행동적 과정으로 분류된다. 경험적 과정은 초기 변화 단계를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중요하고, 행동적 과정은 준비 단계에서 행동 단계, 행동 단계에서 유지 단계로의 변환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더 중요하다.
경험적 과정에는 의식상승, 극적전환, 환경 재평가, 사회적 해방, 자기 재평가가 포함된다. 의식상승은 문제행위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며, 극적전환은 불건강한 행위의 위험요소와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고 표출하는 과정이다. 환경 재평가는 개인의 습관이 사회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과정이고, 사회적 해방은 사회 내에서 개인의 인식과 행동이 바람직하다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과정이며, 자기 재평가는 계획단계에서 준비단계로 이동 시 자신의 행동을 재평가하는 과정이다.
행동적 과정에는 자극통제, 조력관계, 역조건 형성, 강화관리, 자기해방이 포함된다. 자극통제는 행동방해요인을 조절하고 극복하는 대안을 시도하는 과정이고, 조력관계는 문제행위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