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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믹스프로그램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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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믹스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의 개념

3. 마케팅 믹스

4. 제품(Product)
4.1. 상표
4.2. 신제품 개발
4.3. 제품수명주기

5. 가격(Price)
5.1.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2. 가격결정방법

6. 유통경로(Place)

7. 촉진(Promotion)
7.1. 광고
7.2. 인적 판매
7.3. 판매촉진
7.4. 홍보

8.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마케팅조사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경영 활동을 일컫는다. 본 레포트에서는 먼저 마케팅 및 마케팅 믹스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의 개발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마케팅4P의 개념 및 관련 마케팅조사과업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2.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 전달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다. 과거에는 마케팅을 "기업의 생존을 위한 교환 활동"으로 정의했지만, 환경 변화와 경쟁 심화에 따라 현대 마케팅의 정의가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최근에는 미국 마케팅 학회의 정의를 차용하여, 마케팅을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기 위한 모든 활동으로 보고 있다. 즉, 마케팅은 더 이상 기업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활동이 되었다. 기업은 소비자의 문제를 소비자의 입장에서 해결해주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며, 단순히 상품을 팔기보다는 소비자에게 유익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마케팅의 개념은 과거에 비해 크게 변화하였으며,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활동이 필수적이다.


3. 마케팅 믹스

마케팅 믹스란 기업이 전략적으로 실시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기대하는 마케팅 목표를 이루기 위한 것이다. 마케팅 믹스의 핵심 요소인 4P는 제품(product), 유통경로(place), 판매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을 의미한다.

제품(Product)은 시장의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제공되는 서비스, 물건, 아이디어, 조직, 인적 자원, 장소 등을 말한다. 제품 관련 마케팅조사에는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제품 컨셉 테스트, 시장 도입 전략 수립 등이 포함된다.

가격(Price)은 상품과 서비스의 효용 및 가치로서 소비자에게 상품의 가치를 금액으로 표시한 것이다. 가격 관련 마케팅조사에는 동종 상품과의 가격 비교, 브랜드 프리미엄 측정, 소비자 적정가격 조사 등이 활용된다.

유통(Place)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유통 경로와 관련된다. 유통 관련 마케팅조사에는 타켓 소비층의 선호 유통채널 분석, 유통 채널의 특성 조사, 유통 채널 효율성 분석 등이 포함된다.

촉진(Promotion)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혜택, 특성, 장점을 잠재구매자에게 알리고 설득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촉진 관련 마케팅조사에는 광고 효과 분석, 소비자 반응 조사, 매체 선택 조사 등이 활용된다.

이와 같이 마케팅 믹스의 4P 요소별로 다양한 마케팅조사가 수행되며,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고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제품(Product)
4.1. 상표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복수의 제품을 생산․판매하며, 대부분의 제품들이 상표를 사용하고 있다. 상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기업이 부여한 독특한 이름, 기호, 디자인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표는 제품에 가치를 부여하고 소비자의 선호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많은 기업들이 상표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장기적 관점의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효과적인 상표 개발을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들이 발음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상표명을 찾아야 한다. 이와 함께 상표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광고 및 홍보 활동이 필요하다. 또한 경쟁 상표와 잘 구분되는 독특한 포장 디자인을 사용하여 상표의 차별화를 꾀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세계적 상표로는 Samsung, Disney, Sony, Mercedes-Benz, BMW, Panasonic, Toyota, Seiko, Coca-Cola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최하눌, 시장조사론, 계명대학교출판부, 2013
김병욱, 마케팅 믹스전략, 성공 유형별 사례실습, 킴스정보전략연구소, 2015
김성환, 박광현. (2017). 마케팅조사론. 경문사.
소비자행동론 / 박승환 / 대경 / 200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 학현사 /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 두남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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