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한국어 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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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한국어 모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의수업지도안
1.1. 인적사항
1.2. 학습 정보
1.3. 지도안

2. 모의수업 과정
2.1. 중급
2.2. 내용(단원명): 7권-14과 나라소개
2.3. 영역: 문법, 어휘

3. 참관보고서
3.1. 6주차
3.2. 7-8주차

4. 참관 소감 및 반영 내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모의수업지도안
1.1. 인적사항

이름은 아이디이고, 학습 대상은 일본 / 대학생 여자(18살-22살) / 8명(하루나, 아카네, 유카, 치히로, 와카바, 아이카, 나루, 아미) / 한국어 교양수업이다. 부끄럼을 많이 타는 학습자가 있지만 열심히 참여하려고 하는 반이다. 한국에 관심이 많다. 학습 목표는 '형용사/동사 -(으)니까'를 활용하여 이유나 근거를 말할 수 있다.


1.2. 학습 정보

학습 정보는 다음과 같다"

학습 대상은 일본 대학생 여자(18살-22살) 8명(하루나, 아카네, 유카, 치히로, 와카바, 아이카, 나루, 아미)이고, 이들은 한국어 교양수업을 받고 있다"

학습자들은 부끄럼을 많이 타는 편이지만 열심히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이다"

학습 목표는 '형용사/동사 -(으)니까'를 활용하여 이유나 근거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 자료로는 세종한국어 3 교재, PPT, 문형카드, 유인물 등을 활용한다"


1.3. 지도안

지도안은 교사와 학습자들(여러 명, 국적, 나이, 성별, 특성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이 대화를 주고받는 교실 수업 상황을 그대로 그려낼 수 있도록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지도안의 특성에 따라 제공된 지도안은 교수-학습 활동을 단계별로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도입 단계에서는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오늘 배울 문형인 '-(으)니까'를 유도하는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응답을 이끌어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으)니까'의 의미와 사용법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제시 단계에서는 '-(으)니까'의 문법 형태와 규칙을 PPT 자료를 활용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학습자들이 따라 말해보는 연습을 진행한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음을 확인하고 필요시 수정 및 보완을 해주는 등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연습 단계에서는 교재의 유인물을 활용하여 '-(으)니까'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대화를 만드는 활동을 진행한다"" 짝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과정에서 문법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활용 단계에서는 교재의 대화문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으)니까'를 실제로 대화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대화를 듣고 오류를 바로잡아주며 필요시 추가 설명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단계에서는 오늘 배운 '-(으)니까' 문법의 의미와 사용법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전반적으로 이 지도안은 '-(으)니까' 문법 학습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 자료 활용, 개별적인 피드백 제공 등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평가될 ...


참고 자료

세종한국어 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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