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모의수업지도안
1.1. 인적사항
이름은 아이디이고, 학습 대상은 일본 / 대학생 여자(18살-22살) / 8명(하루나, 아카네, 유카, 치히로, 와카바, 아이카, 나루, 아미) / 한국어 교양수업이다. 부끄럼을 많이 타는 학습자가 있지만 열심히 참여하려고 하는 반이다. 한국에 관심이 많다. 학습 목표는 '형용사/동사 -(으)니까'를 활용하여 이유나 근거를 말할 수 있다.
1.2. 학습 정보
학습 정보는 다음과 같다"
학습 대상은 일본 대학생 여자(18살-22살) 8명(하루나, 아카네, 유카, 치히로, 와카바, 아이카, 나루, 아미)이고, 이들은 한국어 교양수업을 받고 있다"
학습자들은 부끄럼을 많이 타는 편이지만 열심히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이다"
학습 목표는 '형용사/동사 -(으)니까'를 활용하여 이유나 근거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 자료로는 세종한국어 3 교재, PPT, 문형카드, 유인물 등을 활용한다"
1.3. 지도안
지도안은 교사와 학습자들(여러 명, 국적, 나이, 성별, 특성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이 대화를 주고받는 교실 수업 상황을 그대로 그려낼 수 있도록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지도안의 특성에 따라 제공된 지도안은 교수-학습 활동을 단계별로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도입 단계에서는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오늘 배울 문형인 '-(으)니까'를 유도하는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응답을 이끌어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으)니까'의 의미와 사용법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제시 단계에서는 '-(으)니까'의 문법 형태와 규칙을 PPT 자료를 활용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학습자들이 따라 말해보는 연습을 진행한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음을 확인하고 필요시 수정 및 보완을 해주는 등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연습 단계에서는 교재의 유인물을 활용하여 '-(으)니까'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대화를 만드는 활동을 진행한다"" 짝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과정에서 문법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활용 단계에서는 교재의 대화문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으)니까'를 실제로 대화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대화를 듣고 오류를 바로잡아주며 필요시 추가 설명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단계에서는 오늘 배운 '-(으)니까' 문법의 의미와 사용법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전반적으로 이 지도안은 '-(으)니까' 문법 학습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 자료 활용, 개별적인 피드백 제공 등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평가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