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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와 윤리 측면에서 배구 종목의 효과적인 운동부 지도방안
1.1. 배구의 역사와 특성
배구는 1895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홀리요크의 체육 강사인 윌리엄 G. 모건에 의해 발명되었다. 당시 모건은 인기를 끌던 농구에 대한 신체적 부담이 덜한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실내 게임을 찾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농구, 야구, 테니스 핸드볼의 요소를 결합시켜 처음에는 "MIntonette"라고 불리우던 새로운 게임을 창시하게 되었다. 이 민토네트 게임은 1896년 7월 7일 6피트 6인치의 그물 높이와 각 팀의 선수 수와 상관없이 진행되었다. 이 게임의 목적은 네트 너머로 공을 쳐서 상대 팀의 코트 쪽 코트에 맞추는 것이었다. 각 성공적인 발리에 대해 점수가 부여되었다. 그 후 이 게임은 빠르게 인기를 얻었으며, 1900년에는 미국과 캐나다의 다른 지역으로 퍼지게 되었. 그렇게 해서 1900년에 배구라는 새로운 이름이 제안되었다. 이는 공을 네트 위로 앞뒤로 발리는 게임이라는 스포츠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었다. 배구의 첫 번째 공식 규칙은 1916년 미국 배구 협회에서 발표되었으며, 그 후 1964년 배구는 처음으로 올림픽에 채택되었다."이다.
1.2. 윤리 교육의 중요성
운동부는 선수들에게 스포츠맨십, 팀워크, 존중 등의 윤리적 가치를 강조하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선수들이 승리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공정하고 투명한 경기를 펼치며 경기 결과보다 공정함과 예의를 중시하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즉, 윤리 교육은 선수들의 바람직한 가치관과 행동을 기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동부는 선수들에게 스포츠맨십, 팀워크, 존중 등의 윤리적 가치를 강조하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선수들이 공정하고 투명한 경기를 펼치며 경기 결과보다 공정함과 예의를 중시하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1.3. 실전 윤리 교육
실전 윤리 교육"은 경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인 상황에 선수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선수들은 가상의 상황을 통해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고,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연습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실전 윤리 교육에서는 선수들이 경기 중 상대 선수와의 마찰, 심판의 판정 등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 한다. 이때 선수들은 자신의 행동이 팀과 개인에 미칠 영향을 고민하며, 스포츠맨십에 부합하는 판단과 행동을 습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상대 팀 선수가 다치는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심판의 부당한 판정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등을 실습해볼 수 있다.
이러한 실전 윤리 교육은 선수들이 경기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선수들 간 토론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고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결국 실전 윤리 교육은 선수들의 윤리적 역량을 강화하여 스포츠의 근본적인 가치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4. 리더십과 모범적인 행동
운동부 감독 및 코치는 선수들에게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줌으로써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치는 선수들에게 스포츠먼십, 공정성, 정직성 등의 가치를 몸소 실천함으로써 긍정적인 모델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선수들은 코치의 행동을 본받아 팀 내에서도 모범적인 행동을 따르는 문화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코치가 항상 경기 준비를 철저히 하고 정확한 판단력을 발휘한다면 선수들도 이를 따라하게 될 것이다. 또한 코치가 선수들을 공평하게 대우하고 격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