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 평가제도
1.1. 유치원 평가
1.2.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1.3.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의 비교
1.4.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중요성과 질적 평가 기준
2.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아모집 절차와 방법
2.1. 정보 제공
2.2. 신청 접수
2.3. 추첨 또는 선발
2.4. 등록 및 대기자 관리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 평가제도
1.1. 유치원 평가
유치원 평가는 체계적 관리와 학부모에게 객관적인 유치원 정보 제공을 위해 전국 유치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평가이다. 유치원은 설립인가제와 시·도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해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법 규정이 적용되어 기본적인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기에 이미 인증 절차를 거쳤다고 볼 수 있다.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은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진단 및 정보 수집,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유치원과 교사의 질을 높이는 데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들은 자신의 기관이 학부모 또는 지역사회에서 어떤 평판을 받고 있는 지에 커다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를 위해 우수한 교육환경과 조건을 갖추고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유치원 평가는 정규 교육기관으로서 유치원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유치원의 강약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를 통해 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진단하고,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과 지원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객관적인 유치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유치원에 대한 신뢰와 기대를 높일 수 있다.
1.2.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는 영·유아들에게 안전한 보호와 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의 현재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하도록 한 후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일정한 수준 이상의 시설에 대해 국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영·유아들이 행복하게 살 권리를 보장하고, 영·유아 부모의 경제 활동 및 사회참여를 지원하며, 영·유아가 국가 경쟁력의 주역이라는 인식과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등을 이유로 선진국에서는 영·유아 양육에 대한 국가의 관심과 다각적인 재정투자를 하고 있다. 한국보육진흥원 평가인증 사무국(2011)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의 개념을 정의하여, 이를 통해 영·유아에게 안전한 보호와 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명확히 하고 있다.
1.3.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의 비교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의 비교를 살펴보면, 두 제도 모두 교육의 질과 책무성을 제고하고 질적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평가의 주기, 참여방법, 평가결...
참고 자료
이영애, 신은수(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영자 외(201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이인원 외(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서정현(201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태영출판사
심성경 외(2011)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예지각 편집부(201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예지각
최혜순 외 공저(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최일선 외 공저(2014)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기숙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평가, 창지사
교육인적자원부(2007a) 유치원 시범평가 계획, 교육인적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