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노인교육 필요성 및 정책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실천 사례
1.1. 노인교육의 필요성
1.1.1. 고령화 사회와 노인교육의 중요성
1.1.2. 노인교육의 목적과 의의
1.2. 노인교육 실천 사례
1.2.1.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관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언택트」 교육 프로그램
1.2.1.1. 프로그램의 목적
1.2.1.2. 프로그램의 특징
1.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개선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실천 사례
1.1. 노인교육의 필요성
1.1.1. 고령화 사회와 노인교육의 중요성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급속한 고령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노인교육'은 각 국가에서 우선순위 정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어 노인교육 정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아젠다가 되고 있다. 한편, 유엔은 만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전체 인구대비 노인 인구 비율이 20% 이상을 초고령사회로 구분하는데 저출산과 함께 고령화는 상호 악순환적으로 연결되어 있기도 하다. 이에, 급속하게 증가하는 노인층에 대한 '노인교육'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사회적, 국가적 과제로 그 필요성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그 의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1.2. 노인교육의 목적과 의의
노인교육의 목적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노인교육은 단순히 지식과 정보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목적을 넘어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하고 수명이 늘어난 노년기의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는 일상 학습의 의미를 지닌다. 노인교육은 당면한 현실적 문제로부터 노인이 해방될 수 있도록 돕는 것 즉 외로움, 빈곤, 질병 등을 스스로 극복해 나가려는 의욕과 노력을 갖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목적은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참고 자료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시도편 : 2020~2050년
한국고용정보원, 이상호 연구위원 분석(2022.04)
청소년정책분석평가센터
노인복지론. 권중돈. 학지사. 2005.
노년학개론. 홍숙자. 도서출판하우. 2001.
신노년문화.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엄기욱. 한국노년복지학회. 2015.
노인교육의 이해. 한정란. 학지사. 2014.
노인교육 정책 및 개선 방안. 이상일. 국회 정책자료집. 2014.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조성은 외. 한국가정관리학회.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