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습계획서(자기소개서)
1.1. 학습동기
자신의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그리고 부모님의 나이드심을 보며,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찾아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학생시절 봉사동아리를 통해 아이들의 케어를 경험해보았고 그래서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과 나이듬에 대한 마무리를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사회복지학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한다. 즉, 자신의 나이 듦과 부모님의 나이 듦을 보며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게 되었고, 봉사 경험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과 나이듦에 관심을 갖게 되어 사회복지학을 선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1.2. 학습자의 목표
현재 친정어머니의 초로기치매 상태로, 급속하게 진행되는 현 상태에서, 늘 깔끔함과 자식을 먼저 생각하던 어머니의 마음의 안정과 미소를 지켜드리고 싶다"고 하였다. 내가 누구인지 깜빡깜빡하실 때마다 느껴지는 무너짐보다는, 다시 맑은 정신에서 그 무너짐을 지켜보실 어머니가 너무 걱정이 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스스로 더 공부하여 지금보다 좋아질 수는 없겠지만 더 나빠지지 않도록 감응반사운동, 이야기 만들기, 손으로 하는 찰흙놀이 같이 어린시절 하셨을 놀이와 즐거움을 통해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싶다"고 하였다.
1.3.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계획
1.3.1. 음식 부분
치매가 있는 사람들의 음식에 대한 욕구와 집착, 그리고 변화를 공부하고 그 추이를 기록하는 것이 학습 계획의 음식 부분이다. 구체적으로 치매 환자들의 식사 시간에 맞춰 두부, 계란, 무, 콩, 율무 등으로 구성된 건강한 요리를 제공하여 편식을 줄이고 직접 재배한 야채와 허브의 활용을 통해 재미있게 식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구기자차, 둥글레차 등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약재를 활용하여 건강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치매 환자들의 식습관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1.3.2. 운동 부분
혈관성 치매와 노인성 치매의 차이를 인식하고 각각에 맞는 운동법에 대해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