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거별면담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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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교사 거별면담서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1.1. 보육교사 휴게시간의 정의 및 현황
1.2. 연구 목적 및 질문

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2.1. 평가인증제도의 의미
2.2. 평가인증의 사업목적
2.3. 평가인증의 기대효과
2.4. 평가인증제도의 특징
2.5. 참여대상
2.6. 건강관련 영역의 평가인증내용

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3.1. 유아교육기관 설립
3.1.1. 어린이집 설립체계
3.1.2. 유치원 설립체계
3.2. 교직원 채용관리
3.2.1. 채용 및 절차
3.2.2. 임용
3.2.3. 퇴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1.1. 보육교사 휴게시간의 정의 및 현황

보육교사의 휴게시간은 지난 7월부터 4시간의 근무 당 30분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휴식시간은 근무 전·후에 사용되어서는 안 되며, 근무시간 도중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전까지는 어린이집이 근로기준법의 특례 업종에 속했지만, 지난 2월 근로기준법 개정을 통해 특례 업종에서 제외되면서 휴게시간 보장이 의무화 되었다. 만약 이를 지키지 않다 적발되면, 사업주인 어린이집 원장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는다. 보건복지부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맞춰 보육교사의 휴게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7월부터 전국 어린이집에 6000명의 보조교사를 추가 지원했다. 보육교사가 쉬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보육공백을 막고, 안정적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 외에도 보건복지부는 주 휴게시간을 특별활동 및 낮잠시간과 아동 하원 이후로 정했고, 보육교사의 휴게시간에 다른 교사가 담당하는 1인당 아동 수를 2배까지 완화했다.


1.2. 연구 목적 및 질문

개정된 근로기준법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보육교사들이 휴게시간을 지키는 것은 쉽지 않다. 보육교사는 점심시간의 식사 지도를 비롯해, 0세를 포함한 아동들을 종일 돌봐야 하므로 근무 도중 휴식을 취하기 어렵다. 증원된 6000명의 시간제 보조교사 역시 전국 어린이집 보육교사 19만 명의 공백을 채우기엔 부족하여 근로조건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휴식을 취할 때 다른 교사가 더 많은 아동들을 돌보게 되므로 보육의 질이 떨어진다. 이처럼 실질적인 지원 제도의 미비로 인 해 현장에선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자들은 보육교사가 적절한 휴게시간을 가진다면 업무 강도와 직무 스트레스, 교사 이직률은 낮아지고 보육의 질이 향상 될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실제 휴게시간 이용 현황과 이에 대한 의견을 통해 제도의 실효성을 논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들이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휴게시간을 이용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들은 휴게시간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연구문제 3. 휴게시간 보장을 위해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 은 무엇인가?


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2.1. 평가인증제도의 의미

평가인증제도의 의미는 영유아에게 안전한 보호와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의 현재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하도록 한 후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기관에 대하여 국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를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며, 부모에게 어린이집 선택의 합리적인 기준과 정보를 제공하여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지원하고자 한다.


2.2. 평가인증의 사업목적

평가인증의 사업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효과적인 어린이집 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이다. 평가인증제도를 통해 객관적인 기준에 따른 어린이집 평가와 인증 과정이 이루어지며, 이를 바탕으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둘째, 영유아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여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 평가인증의 기준에는 보건, 안전, 급식 등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충족하는 환경 조성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셋째, 평가...


참고 자료

김안나(2018), “보육교사 소진 관련 변인에 대한 혼합연구: 메타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논문.
김은경·황지윤, “아이들 낮잠시간... 보육교사의 ‘불안한 휴식’”,「조선일보」, 2018.07.21.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21/2018072100159.html
이에스더, “애들 1분도 눈 못 떼는데... 보육교사 무조건 1시간 쉬라니”,「중앙일보」, 2018.04.26. https://news.joins.com/article/22569668
이에스더, “1시간 쉬는척 근무표 만들라고... 근로기준법 개정돼도 쉴 수 없는 보육교사들”, 「중앙일보」, 2018.05.06. https://news.joins.com/article/22599402
이에스더, “7월 ‘휴게시간 의무화’에 대비해 어린이집 보조교사 6000명 추가 채용한다”, 「중앙일보」, 2018.06.21. https://news.joins.com/article/22735810
이에스더, “쉬면서 일해라? 보육교사 ‘휴게시간 의무화’ 앞둔 어린이집 황당 지침”, 「중앙일보」, 2018.06.30. https://news.joins.com/article/22760866
이에스더, “‘쉰 것처럼 기록하고 일한다’ 휴게시간 의무화 한 달, 보육교사 80%는 못 쉰다”, 「중앙일보」, 2018.08.06. https://news.joins.com/article/22861606

구민)『한 건물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의 이야기』,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세웅(2014)『유아교육기관의 여자 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 배재대학교 대학원
강의록『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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