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와 취미 및 적성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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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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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지도와 취미 및 적성 발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지도 방법론과 경험학습
1.1.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기초
1.2. 경험학습
1.2.1. 경험학습의 의미
1.2.2. 경험학습의 과정
1.2.3. 경험학습의 특징
1.2.4. 경험학습의 예시

2. 청소년 진로탐색을 위한 독서지도
2.1. 진로탐색의 개념과 필요성
2.2. 독서의 장점과 진로탐색에의 적용
2.3. 독서지도안의 구체적 구성과 실행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 방법론과 경험학습
1.1.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기초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기초는 경험학습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경험학습이론은 경험과 지식을 분리하지 않으며 통합된 사상으로 간주한다. 이에 따라 청소년지도 방법의 실천 원리에서 이론적 토대를 형성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경험학습 원리는 미국 청소년개발 분야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4-H분야에서 방법론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에서 활용하는 방법들은 학교교육에서 전통적으로 활용한 기존의 교육방법과는 다양한 면에서 차별화되어 있다. 청소년지도 과정은 청소년들이 타인과 함께 주어진 공동 목표를 해결하기 위해 나아가는 청소년 중심의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학습을 주로 활용한다.

이러한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배경을 제공한 대표적인 학자는 존 듀이이다. 듀이는 교육과 경험, 교육과 민주주의라는 자신의 저서를 통해 학습자가 활동을 통해 본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는 청소년을 활동 주체로 간주하고 청소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새로운 경험을 체험하게 한 뒤 이를 자신만의 소중한 경험세계로 내면화하고 일반화시켜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나가는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핵심 이론적 토대가 된다.

따라서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기초는 경험학습이론에 근거하고 있으며, 특히 존 듀이의 교육과 경험에 관한 이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경험학습
1.2.1. 경험학습의 의미

경험학습이란 학습하는 것과 관련하여 듣고 말하고 읽는 것 대신에 학습하는 것 맥락에서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게 되는 실제적 활동, 실제적 체험으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험학습에서는 지식 위주의 인지적 행동변화 과정과는 다르게 청소년들의 경험과 체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행동변화 과정을 중요시하게 된다"" 즉, 경험학습은 한 개인이 활동에 참여하고 이러한 참여를 통해 자신이 경험한 것에 대해서 비평적으로 되돌아보며 자신의 행동 분석과 새로운 통찰력을 얻게 되어 이를 자신의 일상 생활에서 적용시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경험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성, 오감의 활성화, 의미 파악과 정리를 위한 사고 작용, 행위와 활동 등을 필수적으로 수반하게 되...


참고 자료

김윤나, 「청소년활동론」, 신정, 2015.
김영희, 「교수학습법」, 포널스출판사, 2016.
전희일, 「청소년지도 방법론」, 전희일, 양서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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